Ko:Using OpenStreetMap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OpenStreetMap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이State of the Map 2019 에서 논의되었다.

OpenStreetMap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OpenStreetMap은 개방형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사용법들을 자유롭게 찾아 보세요!

바로 사용이 가능한 OpenStreetMap 기반의 서비스를 검색하거나, 사람들이 이미 OpenStreetMap에서 했던 작업에 대한 개요를 보고 싶다면 Applications of OpenStreetMap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연결 없이 OpenStreetMap을 사용하는 법에 관한 특별 페이지도 있습니다.

라이선스 및 면책 조항

다음 두 조건만 지킨다면 OpenStreetMap 맵핑과 관련 정보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첫째, 사용자는 사용자의 OpenStreetMap의 사용에 대해 적절하게 기여해야 합니다 (저작권 및 라이선스).
  • 둘째, 사용자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오류수정이나 지도개선을 OpenStreetMap 프로젝트와 함께 공유해야 합니다 (share any corrections or improvements).

OpenStreetMap은 완전하거나 정확한 세계 지도가 아닙니다. 따라서 결함, 누락, 부정확, 오류로 인한 사망, 손실, 또는 상해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에는 OpenStreetMap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면책 조항으로 이동).

지도가 믿을만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지도는 끊임없는 편집 작업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지도만큼, 혹은 더 신뢰할만한 지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매핑 시스템에서 공개적으로 편집 가능한 wiki의 특성은 우리가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또한 항상 몇몇 오류들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 지도의 정확성에 대해 당신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우리의 지도를 사용할 때 항상 당신의 감각과 상식, 그리고 공식적인 자료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지도

맞춤형 온라인 지도

OpenStreetMap을 데이터소스로 사용하여 특별한 용도로 구현된 온라인 지도가 많이 있습니다. 일부 사례를 소개합니다:

다른 서비스들은 OSM Services 페이지혹은 Slippy MapWeb Software 카테고리에 나열될 수 있습니다.

OpenStreetMap에서 이미지 추출하기

세계지도에서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여 쉽게 스냅샷을 추출할수 있습니다.

OpenStreetMap 세계지도 에서 이미지 파일로 스냅샷을 가져 오려면, 내보내기 기능 (export function) 을 사용해 보세요.

내 홈페이지에서 지도 이용하기

웹 사이트 에 삽입된 OpenStreetMap의 예

static map image 또는 embedded HTML를 사용해서 당신의 웹 사이트에서 OpenStreetMap 월드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만의 Slippy map을 배포한다면, 좀 더 지도를 커스커마이징할 수 있을 것입니다.

GPS 장치에서 지도 이용하기

GPS 장치에서 OpenStreetMap 기반 지도를 사용하고 싶다면, GPS Maps From OSM Data 또는 Garmin 장치를 위한 OSM Map On Garmin을 방문해보세요.

오프라인

Offline Openstreetmap 해당링크참조

나만의 지도 만들기

나만의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좀 더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Software development 섹션에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 지도

OpenStreetMap에서 3D 도시 모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 예

map examples 하위 항목을 살펴보세요.

GIS 소프트웨어

주요 문서: GIS software

우리는 각 GIS 소프트웨어와 OpenStreetMap과의 상호운용성에 대해 문서화하고 있습니다. 특정 GIS 소프트웨어에 관하여 이 페이지 우측 상단의 폼에서 검색하거나, 카테고리:GIS 소프트웨어를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OpenStreetMap과 함께 작업하고 있는 오픈소스 GIS 소프트웨어 또한 있습니다.

또한 그곳에는 잘 알려진 ESRI ShapefilesPostGIS포맷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OpenStreetMap data 지도 데이터 변환 툴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전문 GIS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포함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라 SHP, POSTGIS, geojosn 등 광범위한 포맷으로 변환이 가능한 OpenStreetMap raw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OSM 데이터 및 서비스를 사용하여 이용가능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Software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소프트웨어 개발

OpenStreetMap 소프트웨어의 콤포넌트 개요.
주요 문서: Develop

OpenStreetMap을 이용한 개발을 위한 도움말 페이지 입니다:

질문이나 아이디어가 있거나 단지 동료 개발자를 만나보고 싶다면 OpenStreetMap 개발 커뮤니티에 연락하세요. OpenStreetMap을 사용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 책들의 목록도 있습니다.

무료 지리 데이터를 수집하는 다른 프로젝트의 목록도 볼 수 있습니다.

웹 어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OpenStreetMap 데이터를 사용하는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는 것은 쉽습니다. Javascript로 이 작업을 수행하는 일반적인 방법에는 Leaflet 이나 OpenLayers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무료가 아닌 데이터와 함께 작동하는 상용 제품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상용 프레임워크를 포함하여 다른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도 많은 다른 옵션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switch2osm.org을 참고하세요.

Leaflet과 Openlayers와 같은 라이브러리에는 OpenStreetMap 데이터(예: 표시할 타일 소스)를 사용하는 데이터 소스가 필요합니다. OpenStreetMap 데이터를 사용하는 자신만의 데이터 소스를 만들고 싶다면 switch2osm.org를 참조하세요. 예를 들면, 래스터가 아닌 벡터 타일과 같은 다른 옵션도 있습니다.

교육

OpenStreetMap 편집 프로세스를 배우는 학생들이 런던 소재의 한 대학교의 수업에서 GIS를 소개합니다.
주요 문서: Education

OpenStreetMap은 OSM이 다루는 주제인 매핑, 오픈소스 기술, 크라우드 소싱및 커뮤니티 노력을 소개하는데 중점을 둔 고유한 커리큘럼을 만들었습니다. 대학교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나아가서, OpenStreetMap에는 좋은 학생 프로젝트가 될 수 있는 몇가지 미결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 문제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진행되는 핵심적인 오픈소스 개발 진행과 분리된 프로젝트로서 학생들이 작업할 수 있는 "장기적인" 이슈들로 연구가 필요한 항목들입니다.

연구

주요 문서: Research

SotM-EU 2011 컨퍼런스에서 Muki Haklay는 OSM에 관심있는 학자들에게 조언[1]과 함께 강연을 했으며 동영상은 온라인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학술 연구 작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Research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각주

  1. 2022년 11월 27일 현재 링크 끊겨있음, https://2011.sotm-eu.org/talk@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