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Project Korea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Browse WikiProject Korea map

Zoom level : 6
Latitude : 37.81
Longitude : 127.85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은 위도 39.2, 경도125에 위치한 아시아의 나라다.
  •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은 위도 37.5, 경도 127에 위치한 아시아의 나라다.

한국 지도를 만드는 데 관심을 가진 분들을 환영합니다. 기여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으며, 굳이 한국에 살고 있지 않더라도 도움을 주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가능성

한국과 같은 지역은 구글 등의 지도 서비스와 비교할 때, 지역사회 기여자들의 힘이 지닌 흥미로운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google's Korea coverage 우리는 이길 수 있습니다!

Comparing Google-Openstreetmap

Compare satellite imagery from ESRI and VWorld

한국 지도의 제작 과정

한국의 지도 제작은 초기보다는 훨씬 나아졌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볼 수 있는 지역의 규모는 제한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 있다면 지도 수정에 참여해주세요!

2009년 여름까지 올려진 주요 자료를 보면, 한국 지도는 이제 아무 것도 없는 상태는 아닙니다. 고속도로, 간선도로, 보조도로, 3차 도로들이 추가되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자료의 정리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길을 연결하거나, 중복된 길을 제거하는 등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길 뿐만 아니라, 한국은 큰 규모의 도시와 이웃 장소들의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현재, 한국의 태그 지침서에는 장소 태그에 관한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도시

  • 평양. 몇몇의 간선도로.
  • 서울. 세상에서 가장 큰 도시들 중의 하나. 이제는 간선도로 뿐만 아니라 하급도로도 있습니다. 게다가 강과 해안선 자료가 있는 지역을 더욱 더 잘 표현하도록 편집되었습니다. 행정 경계도 이제는 자리를 잡고 있고, 서울의 일부라고 잘못 기재된 인근 지역의 계층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 대전. 한국에서 다섯번째로 큰 도시가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간선도로, 하급도로, 제3도로가 있고, 헌신적인 지도제작자 집단이 나머지를 추가하고 있으며, 또한 주거지 자료를 채우고 있습니다.
  • 거창. 대구(Daegu)에서 서쪽으로 1시간 거리인 조그만 도시는 완벽(complete)하다! 이 매우 중요한 사건은 2009년 11월1일에 달성되었다. '완벽하다(complete)'라는 것은 '구글지도와 같은 길(street)들을 포함한다'는 의미이며, 그것은 상당한 수치이다, 그리고 이것을 시각화시키는 도구들도 있다. 도로 분류를 점검하고 POS를 추가하는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지만, 시내는 다 되었다.
  • 수원. 백만천명의 인구를 가진 한국에서 8번째 큰 도시. 비록 적극적인 개발 덕분에 많은 모호한 데이터들이 있지만, 주된 도로들이 제 위치에 들어있다. 영통1동(Yeongtong 1-dong)과 2동은 기여자 Namuori에 의하여 근본적으로 완벽하다
  • 강릉. 강원도에서 비교적으로 큰 도시. 이 도시는 불과 2014년 9월까지만 해도 큰 도로 이외에는 데이터가 없었으나 시내 부분이 2014년 12월에 완벽해졌다. 하지만 아직은 시내 이외의 지역은 불완전한 상태이다.


기본적인 CIA world factbook map (PD)을 가지고 주변을 둘러보세요.

한국에 있는 OSM 참여자들

현재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다른 참여자와 만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로, 당신의 위키사용자 페이지에 Category:Users in Korea을 추가해 주세요. 두번째로, "talk-ko" mailing list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한국의 안팎에서

대한민국의 안과 밖 모두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많은 일들이 있다. 이런 작업들중의 몇몇은 모든 나라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여러분은 한국으로 이사 가는 것도 고려할지도 모른다. ESL 산업에는 많은 직업들이 있다. 더 많은 정보는Dave's ESL Cafe 을 참조하라.

위키를 청소하기

위키는 항상 편집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것 대신에 거기에 있는 데이터를 조직화시키는 것에 집중하라. 의견들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대담(talk)페이지와 메일링 리스트 파일들을 읽어라. 모든 것이 뒤범벅된 때에는 관습과 정책들에 대한 변화들을 토론한다는 것은 어렵다. 초보자들을 가입시키고 목록들을 이야기 하라.

JOSM 정보를 편집하기

JSOM을 배워라 그리고 새로운 사용자들을 위하여 자원들을 향상시켜라. This should make it easier to recruit and retain new people, and cut down on the newbie and talk mailing list traffic.

지도를 생성하라

한국에는 지도를 만드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 한국에 있는 사람들이 데이터 수집과 같이 한국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단지 이루어질 수 있는 작업들에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약간 투박하지만, 전세계 사람들이 한국의 지도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한국을 위한 메세지를 남겨라. 한국 지도 만들기 가이드를 보세요.

번역

도움을 주는 한국인을 활용하려면 번역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2.0 license와 충돌하는 정보를 보신다면, 번역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조사 (Research)

도움말은 OSM에 의하여 사용되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2.0 license 와 양립할 수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한국내부에서

데이터 수집하기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점들 (points) 수집하기

지도를 만드는데 적합한 각종 GPS 기기들은 한국에서는 비싸며 범용화되어있지 않다. PDA와 PC에 추가하는 GPS 기기들은 비교적 비싸지는 않다. 만일 여러분이 이미 자동차를 갖고 있고 노트북이 있다면, USB 혹은 블루투스 수신기가 비교적 작은 투자가 될 것이다. 많은 PDA와 더 작은 노트북들은 GPS가 되지만, 데이타 수집을 위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치되어야 할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라 밖에서 GPS를 얻기를 원할 것이다. 관세를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한국으로 날라 갈 때 GPS를 개인용품으로 가지고 가는 것이다. 전자기기에 대한 관세를 피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Dave's ESL Cafe 를 찾아보세요.

수집하는 데이터의 종류를 알고 싶으면 한국지도만들기 안내서를 참조하세요.

다른 정보를 수집하기

여러분은 GPS 데이터를 가지고 만들어진 지도에 추가되어야 할 것으로 길이름, 도로번호, 대표건물 설명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역에 대한 GPS 데이타를 요청하려면 User:Korea와 접촉하세요. 더 많은 정보는 한국지도만들기 안내서를 참조하세요.

JOSM 사용자를 위한 팁

국가공간정보통합체계 (NSDI)의 TMS를 등록하고 편집해보세요. 보다 양질의 베이스맵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dit] -> [Preferences...]로 가셔서 WMS/TMS 항목에서 다음의 주소를 등록하세요. tms:http://www.nsdi.go.kr/2011tile/basic/{zoom}/{x}/{y}.png

한국 현실에 맞는 Tag 정의하기

OSM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본 지형 데이터와 함께 Tag이 있어야 합니다. 즉, 수집된 데이터가 의미를 가지며, OSM 지도 상에 표현되기 위해서는 Tag이 붙어 있어야 합니다. OSM은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Tag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Map_Features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런 Tag 가이드라인은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일 뿐 한국적인 현실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적인 현실에 맞는 Tag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의 Tag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Ko:Map_Features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지도로 변환

수집된 데이터는 두 가지 형식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GPS가 있다면 자신의 로컬 드라이브에 GPX 파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직접 지도로 변환하여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GPS가 없다면 다른 사람이 GPX 경로를 서버에 올려놓았을 수 있습니다. 그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지도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게 Tag을 붙여 다시 올려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한국 지도 만들기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