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요소

From OpenStreetMap Wiki
(Redirected from Ko:Elements)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요소(elements 또는 data primitives)는 오픈스트리트맵의 실제 세계를 다루는 데이터 모델의 기본 구성요소입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디(결절점, 정점, 노드) (node, 공간 상의 점을 정의)
  • (way, 선형 지물과 영역의 경계를 정의)
  • 관계 (relation, 다른 요소가 어떻게 함께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데 쓰임)

위의 세 요소에는 지물과 연관된 태그(특정 요소의 의미를 설명하는 데 쓰임)를 붙일 수 있습니다.

마디, 정점 node

주요 문서: Node

마디(결절점, 정점, 노드)는 위도와 경도로 표현되는 지표면 위의 한 점을 나타냅니다. 마디는 id를 나타내는 숫자 값과 좌표 쌍으로 구성되며, 다른 요소 속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디는 독립된 점형 지물(공원 벤치나 우물 등)를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의 모양을 정의할 때도 마디를 사용합니다. 길을 나타내는 점으로 쓰인 마디 중 일부에 태그를 붙일 수 있지만 보통 태그가 붙지 않습니다. 이러한 마디 중 태그가 붙는 예로, highway=traffic_signals는 도로 위의 교통 신호등을 의미하고, power=tower는 전선을 잇는 송전탑을 나타냅니다.

마디는 관계의 구성원으로도 쓰입니다. 관계로 각 구성원의 역할(역할)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역할은 관계를 통해 연관된 데이터 구성 요소의 모임에서 마디의 기능을 나타냅니다.

way closed way area

주요 문서: Ko:길

OSM에서 쓰는 '길(way)의 뜻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알고 있는 뜻과 다르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길은 최소 2개에서 최대 2,000개의 마디가 이어진 것으로, 연속 선형(여러 선분이 이어진 도형)을 정의합니다. 길은 강이나 도로 같은 선형 지물을 나타내는 데 쓰입니다. 길

길로 건물이나 숲과 같은 영역(속이 찬 다각형)의 경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길의 첫 번째 마디와 마지막 마디가 같습니다. 이를 '닫힌 길(closed way)'이라고 합니다. 영역 닫힌 길

때로는 닫힌 길이 속이 찬 영역이 아닌 원형 교차로와 같은 순환선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를 구별하려면 길에 달린 태그를 확인해야 합니다.

안쪽에 구멍이 있는 영역이나 2,000개의 정점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영역을 나타낼 때는 다중 다각형 관계 데이터 구조체로 영역을 나타내면 됩니다.

관계 relation

주요 문서: Ko:관계

관계는 두 개 이상의 요소(마디, 길, 또 다른 관계) 간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다목적 데이터 구조체입니다.

예시

  • (번호가 있는) 주요 도로, 자전거길 노선, 버스 노선 등을 나타내는 노선 관계
  • 한쪽 길에서 다른 쪽 길로 돌 수 없다는 정보를 나타내는 회전 제한
  • 구멍(안쪽 경계선, inner ways)이 있는 영역(바깥쪽 경계선, outer ways)을 나타내는 다중 다각형

관계에는 많은 의미가 있으며, 관계의 의미는 'type' 태그로 결정됩니다. 관계에 붙어 있는 다른 태그는 'type' 태그를 고려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관계는 일차적으로 마디, 길, 혹은 또 다른 관계가 나열된 순서 있는 목록입니다. 이러한 개체를 관계의 구성원이라고 부릅니다.

관계의 각 요소에는 '역할'이 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전 제한 관계의 구성원은 'from'(출발 선), 'to'(도착 선) 관계를 가집니다.

동일한 길이 하나의 관계 속에서 여러 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태그 tag

주요 문서: Ko:태그

모든 유형의 데이터 요소(마디, 길, 관계)에는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태그는 해당 요소가 어떤 지물을 표현하는지를 설명합니다.

태그는 형식 제한이 없는 텍스트 영역 2개,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됩니다. 키와 값에는 유니코드 문자열을 최대 255자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ighway=residential은 길이 주거 도로을 표현한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위키에 자주 쓰이는 태그가 문서화되어 있습니다(지도 지물 문서 참고). 그러나 반드시 정해진 태그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니고, 원한다면 태그를 새롭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모든 태그를 보고 싶으시다면 Taginfo를 이용하세요. 특정 지물에 태그를 붙이는 방법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 가장 많이 쓰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쓰이는 속성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스는 마디, 길 및 관계의 속성을 저장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에서 생성된 일부 타사 추출물에는 아래 속성 중 일부가 누락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름 설명
id 정수 요소를 식별하는 데 사용합니다. 각 요소 유형마다 ID를 따로 산정하므로 id=100인 마디와 id=100인 길이 동시에 존재할 수 있으며, 서로 관련이 없거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user 문자열 개체를 마지막으로 수정한 사용자의 닉네임(표시되는 이름)입니다. 닉네임은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uid 정수 개체를 마지막으로 수정한 사용자의 ID입니다. 사용자 ID는 변하지 않습니다.
timestamp W3C 날짜 및 시간 형식 마지막 수정 시각(예시: "2016-12-31T23:59:59.999Z").
visible "true"
"false"
개체가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된 상태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나타냅니다. visible="false"인 개체는 과거 역사를 조회할 때만 반환되어야 합니다.
version 정수 개체의 편집 버전입니다. 새로 작성된 개체는 버전 1부터 시작되며 클라이언트가 개체의 새 버전을 업로드할 때 서버가 버전 값을 증가시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보낸 버전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개체의 현재 버전과 일치하지 않으면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명령을 거부합니다.
changeset 정수 개체가 생성 및 수정된 바뀜집합입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서버에는 이러한 속성과 태그뿐만 아니라 모든 개체의 전체 역사까지 저장되어 있습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