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마디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Osm element node.svg

마디(정점, 결절점, 노드. node)는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 구조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디는 위도, 경도, 마디 ID로 구성되는 하나의 점입니다.

key:ele 키를 사용하면 세 번째 차원(고도)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지물 위/아래로 다른 지물이 지나갈 때(강 위를 지나가는 다리 등) 특정 layer=*(레이어)나 level=*(층수)로 마디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마디는 단독으로 존재하는 점형 지물을 정의할 때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의 모양을 구성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2020년 9월 기준으로 오픈스트리트맵에는 70억 개의 마디가 있습니다.

점형 지물

마디는 자체적으로 점형 지물을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마디를 사용할 때는 마디의 목적을 정의하기 위해 반드시 적어도 하나의 태그를 마디에 붙여야 합니다. 마디에는 태그를 여러 개 붙일 수 있으며, 동시에 관계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중전화 박스를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낼 때는 단순히 마디에 amenity=telephone 태그만 붙여도 되고, operator=*(운영자) 태그를 추가로 붙여도 됩니다.

길에 속한 마디

관련 문서:

많은 마디가 하나 이상의 길에 속해 길의 모양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동일한 고도에서 두 길이 교차할 때(교차로 등), 반드시 교차점에 두 길이 공유하는 마디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도로나 철로가 서로 다른 고도에서 교차한다면(bridge=*(다리) 아래로 지나가는 도로) 절대로 교차점에 두 길이 공유하는 마디가 있으면 안됩니다. 길이 서로 다른 고도에서 교차하면 layer=* 또는 level=* 태그에 적절한 값을 넣거나 location=* 태그에 'overground'(지상) 및 'underground'(지하) 값을 넣어 주세요. 이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예외가 몇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정의상) 댐을 가로지르는 도로는 댐을 가로지르는 수로와 마디를 공유해야 합니다.

길에 속한 마디에도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조

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Rails port/Database schema#Nodes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름 설명
id 64비트 정수
≥ 1
모든 마디에서 각 마디는 고유한 ID를 갖습니다(단 길 또는 관계는 마디와 동일한 ID 번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편집자는 아직 서버에 저장되지 않은 ID를 나타내기 위해 마디 ID를 일시적으로 '음수'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서버의 마디 ID는 영구적입니다. 즉,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마다 기존 마디의 할당된 ID가 변경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삭제된 마디 ID는 이전 마디의 삭제를 취소하지 않는 한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lat 소수점 7자리의 소수
≥ −90.0000000이면서 ≤ 90.0000000
표준 WGS84 도법에서 '도'로 나타낸 위도 값(북반구가 양수). 특정 도법을 사용하는 일부 프로그램은 ±85도보다 높거나 낮은 값을 취급하지 않습니다. IEEE 32비트 부동 소수점 유형을 사용하지 마세요. 해당 자료형은 최대 경도에서 소수점 5자리까지밖에 표현하지 못합니다.
레일스 포트(Rails Port)에서는 정수 32비트 자료형으로 좌표를 표현합니다(도로 표현된 각 좌표를 10의 7제곱만큼 곱한 후 반올림합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범위보다 살짝 넓은 ±214.7483647도 범위 안(429.4967295도 차이)에 속하는 모든 절대 부호 좌표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도 단위의 좌표를 소수점 7자리까지 정의하면 지구 적도를 기준으로 경도 오차가 최대 ±5.56595밀리미터가 됩니다. 즉 센티미터 정밀도로 지도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좌표를 소수점 이하 5자리까지만 정의하면 지도 데이터의 정밀도는 미터 단위로 크게 떨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건물이나 도로의 지그재그나 각진 부분과 같은 중요한 형상이 심하게 왜곡됩니다.
lon 소수점 7자리의 소수
≥ −180.0000000이면서 ≤ 180.0000000
표준 WGS84 도법에서 '도'로 나타낸 경도 값(그리니치 동쪽이 양수). 정확히 위도 ±90도에 있는 지리적 극점의 경도는 이 범위 내의 임의의 값으로 설정됩니다.
태그 키/값 쌍의 집합. 한 개체에서 동일한 키가 여러 번 나타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도 지물 문서를 참고하세요.

예시

<node id="25496583" lat="51.5173639" lon="-0.140043" version="1" changeset="203496" user="80n" uid="1238" visible="true" timestamp="2007-01-28T11:40:26Z">
    <tag k="highway" v="traffic_signals"/>
</node>

특별한 경우



위키 틀

  • {{NodeIconLink}} - 마디 아이콘과 마디 정보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하는 틀. 공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예시: Node 27365030
  • {{IconNode}} - 마디 아이콘을 추가하는 틀. 예시: n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