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Korea Motorways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한국의 고속도로는 highway=motorway 형태로 규정하고 실제 도로 표지판은 숫자를 푸른 색과 붉은 색으로 둘러싼 모양이다. 일반적으로 고속도로는 유료도로이다. 매표소는 대부분의 진출입로상에 존재한다. 몇몇 국가 도로(highway=trunk)와 지방 도로(highway=secondary)는 고속도로를 방불케 하는 정도로 정비가 되어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간단하게 motorroad=yes를 추가한다.(한국의 경우, '자동차 전용 도로')

매핑 방법

OSM wiki에 있는 일반적인 지침을 따라, name=*을 이용하여 이름을 추가한다. (한국 고속도로 명칭을 참고하라) 터널이나 다리는 터널과 다리 항목에서 따로 이름을 붙인다. 하지만, 전체 도로는 ref=*를 함께 공유한다.

예를 든 사진에서 각각의 태그는

A Korean roadsign showing the name and ref. for a motorway (lower-right of image).
way
highway=motorway oneway=yes (Motorways are drawn as two ways, one in each direction) ref=10 name=남해고속도로 name:en=Namhae Expressway name:ko=남해고속도로 name:ko-Latn=Namhaegosokdoro

나들목과 분기점

나들목은 고속도로로 들어오고 나가는 지점으로 이는 나들목의 이름에 "IC" 또는 출구 표시를 덧붙인다. 분기점은 고속도로가 서로 교차하는 지점으로 다른 고속도로로 진입할 때 사용한다. 이는 분기점의 이름에 "JC" 또는 "분기점"을 덧붙인다.

지도 만들기

나들목(IC)

Main wiki 지침에 따라, 전출로 지점에 태그를 붙인다. 나들목 이름과 전출로 번호를 name=*ref=*로 추가한다.

A Korean roadsign showing the exit number and name for a motorway exit.
node
highway=motorway_junction ref=23 name=진주IC name:en=Jinju IC name:ko=진주IC

고속도로로 들어오고 나가는 연결 도로는 반드시 highway=motorway_linkoneway=yes를 태그한다. 고속도로로 합쳐지는 연결 도로 자체는 태그가 필요 없다. 연결 도로는 name=*ref=*를 가지지 않는다. 연결 도로는 반드시 매표소를 지나야 한다. 각 연결 도로상에 한 지점을 선택해서 barrier=toll_booth를 태그하고 매표소의 이름을 추가한다. (이름은 대개 전출로의 이름과 같다)

A Korean tollbooth showing the exit name in Hangul and English.
node
barrier=toll_booth name=진주 name:en=Jinju name:ko=진주

분기점(JC)

Main wiki 지침에 따르면, 주행 중인 고속도로를 벗어나려는 그 지점에 태그를 한다. JC 이름과 번호를 추가하기 위해 name=*ref=*를 덧붙인다. "JC"는 분기점이라고 적을 수도 있다.

A Korean roadsign showing the junction number and name for a motorway junction to another motorway.
node
highway=motorway_junction ref=27A name=고령JC name:en=Goryeong JC name:ko=고령JC

고속도로들을 서로 연결하는 도로에는 반드시 highway=motorway_linkoneway=yes를 태그한다. 새로운 고속도로로 연결되는 도로 자체에는 태그가 없다. 연결 도로는 name=*ref=*를 가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