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지도 데이터 레이어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데이터 레이어www.openstreetmap.org 메인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데이터 레이어를 활용해 지도 뒤에 있는 원본 데이터를 볼 수도 있고, 개별 개체의 편집 역사를 볼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레이어를 이용하려면

  1. www.openstreetmap.org로 이동한 후 원하는 위치로 지도를 확대하세요. 최대 배율까지 확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율이 너무 낮으면 과도하게 많은 데이터를 불러오게 됩니다.
  2. 우측의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지도 데이터' 옵션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레이어를 활성화한 모습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스의 원본 요소(정점(노드)길(웨이))가 지도 위에 표시됩니다.

표시된 개체를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을 보여주는 팝업 창이 뜹니다. 팝업 창에서 보여주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체의 태그 목록. 태그 중에는 지도의 렌더링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고, 오로지 데이터 레이어에서만 볼 수 있는 태그도 있습니다.
  • 날것의 개체의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세부 사항' 링크
  • 개체의 편집 역사를 간략하게 보여주는 '역사 보기' 링크. 역사는 최근 것이 위로, 오래된 것이 아래로 갑니다. 보다 자세한 역사와 바뀜집합 댓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세부 사항' 링크를 클릭하세요. 편집기 내에서도 비슷한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틀래치에서는 'H' 키를 누르면 개체의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례

기술적인 사항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의 구조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web front end 문서를 참고하세요. 데이터 레이어는 OpenLayers에서 '벡터' 레이어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