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OpenStreetMap 계정

From OpenStreetMap Wiki
(Redirected from Ko:OpenStreetMap account)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계정은 지도 데이터를 수정하고, 지도에 기여하고, GPS 데이터를 올릴 때 사용해야 하는 계정입니다. (아쉽게도) 위키 편집 계정과는 별개입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생태계의 다양한 계정을 알고 싶으시다면 계정 문서를 참고하세요.

계정 만들기

오픈스트리트맵 계정은 [1]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오타가 나면 안 되기 때문에 두 번 입력해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는 여러분을 식별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오픈스트리트맵은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지 않습니다.

그러고 나서 닉네임("표시되는 이름")을 입력하세요. 닉네임은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여러분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이름으로 정하세요. 보통 실명을 쓰지만, 무조건 실명만 써야 하는 건 아닙니다(공백 문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후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사전 대입 공격을 피하기 위해 은행 계좌와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마세요. 비밀번호도 오타가 나면 안 되기 때문에 두 번 입력해야 합니다.

이제 '회원가입'을 클릭하세요.

다음 페이지에는 "기여자 약관"이 표시됩니다. 기여자 약관은 여러분과 오픈스트리트맵 재단(OpenStreetMap Foundation) 간에 성립하는 계약으로, 사용자가 제공한 지도 데이터의 지적 재산권을 명확히 합니다. 프랑스 또는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경우 맨 위 선택 항목에서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세요. 법적 이유로 프랑스 및 이탈리아 거주자에게는 번역문 및 약간 수정된 법률 문서를 제공합니다. 프랑스나 이탈리아에 거주하지 않는다면 '나머지 국가'를 선택하세요. Open Database License/Contributor Terms에서 비공식 번역문을 다양한 언어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여러분의 기여 내역을 퍼블릭 도메인(선택)으로 배포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도메인으로 기여분을 배포하지 않는다고 해서 계정 생성에 방해가 되거나 오픈스트리트맵 기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퍼블릭 도메인으로 기여하는 것의 장단점 문서를 한번 읽어 보세요.

모든 절차가 끝났으면 '계속'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입력한 이메일 주소가 정말 본인 소유인지 확인하기 위한 인증 메일을 받게 됩니다.

만약 인증 메일이 도착하지 않는다면 스팸 메일함을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없다면 몇 분 기다렸다가 메일함을 새로고침해 보세요. 여전히 메일이 오지 않거나 계정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면 [2]에서 비밀번호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관련 시스템에 쓰이는 다양한 계정은 계정 문서를 참고하세요.

계정 이름과 다중 계정 정책

오픈스트리트맵에서는 실명을 사용할 필요도 없고, 하나의 계정을 고수할 필요도 없습니다. 많은 매퍼들이 그러하듯이 계정 이름으로 실명을 사용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가명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 보호에 매우 민감하여 휴가 중 편집한 내용과 집에서 편집한 내용의 연관성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채기를 원치 않는 경우 등, 원한다면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들어도 됩니다(데이터 들여오기(import) 작업 수행와 같이 별도의 계정을 사용하도록 특별히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를 오남용하지 마세요. 특히

  • 다른 사람을 호도하게/헷갈리게 할 목적(여론 조작이나 스팸 등)으로 다중 계정을 만들지 마세요.
  • 다른 사람을 모욕하는 닉네임을 짓지 마세요.
  • 다른 사람인 척하는 계정을 만들지 마세요.
  • 계정 정지를 회피하기 위해 다른 계정을 만들지 마세요. 이러한 행위는 오픈스트리트맵 재단 서비스 이용 약관에 위배됩니다.

계정 이름 바꾸기

설정에서 언제든지 계정의 닉네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 사이트와 API가 사용자 식별을 위해 사용자명에 의존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가 특정 사용자의 활동을 계속 추적하려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Who's That에서 닉네임 변경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찾기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면 잊어버린 비밀번호 양식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새 비밀번호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어떤 이메일 주소로 가입하셨는지 잊어버리셨나요? 약간 문제가 되긴 하지만, 복구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메일 주소를 모를 때 어떻게 계정 비밀번호를 복구할 수 있나요?를 참고하세요.

비밀번호 바꾸기

비밀번호를 바꾸려면 프로필 설정(https://www.openstreetmap.org/user/계정 이름/account)으로 들어가 원래 비밀번호와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계정 삭제하기

일반적으로 openstreetmap.org에서 계정을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순히 휴면 상태로 둔다고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개인 식별 정보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계정 이름 바꾸기를 참고하세요. 프로필 설명을 편집하듯이 계정 이름도 얼마든지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정말 계정을 삭제하려면 내 설정으로 가서 '계정 삭제...' 버튼을 클릭하세요.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계정 삭제 절차가 완료되기 때문에 원래 계정은 이제 복구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어떤 항목이 삭제되는지도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삭제 절차 또는 보존되는 정보와 관련해 질문이 있으시다면 지원팀에 이메일을 보내 주세요. 이때 반드시 해당 오픈스트리트맵 계정과 연결된 이메일 계정으로 메일을 보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