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표준 타일 레이어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Open bug tracker
표준 타일 레이어
OpenStreetMap Carto, osm-carto
Baclaran, Paranaque, Pasay Rotunda, Pasay
Baclaran, Paranaque, Pasay Rotunda, Pasay
제작: Andy Allan기여자들
Slippy map: openstreetmap.org
Usage policy: operations.osmfoundation.org/policies/tiles/
Tiles license: ODbL 1.0
Style website: gravitystorm/openstreetmap-carto
Style license: CC0 1.0
버전: 5.7.0 업데이트 내역 (2023-01-11)

CartoCSS를 기반으로 하는 다용도 오픈스트리트맵 mapnik 스타일

표준 타일 레이어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의 기본 타일 레이어입니다. 표준 타일 레이어는 "OpenStreetMap Carto"[1] (줄여서 OSM Carto 또는 osm-carto)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버그 신고는 여기(렌더링 문제나 특정 개체의 분류와 같은 지도 스타일 자체의 버그만 신고 가능) 또는 여기(osm.org의 타일 렌더링 오류, 캐시 문제 등도 신고 가능)에서 할 수 있습니다. 두 곳 모두 신고하는 데 깃허브 계정이 필요합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서버

표준 타일 레이어가 적용된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

2013년 8월부터 OpenStreetMap Carto 스타일이 오픈스트리트맵 타일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타일 서버에서 생성하는 통계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타일 렌더링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 글도 한번 읽어 보세요.

저배율 및 중배율(z0~z12)에서는 새로운 OSM Carto 버전이 적용되었을 때, 그리고 매 달 첫 번째 일요일에만 타일이 재렌더링됩니다[2]. 데이터베이스 스키마(개요)는 1년에 한두 번만 요청하면 충분합니다(PostgreSQL의 메이저 버전 업데이트에 맞춰서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openstreetmap.org 타일 서버의 표준 타일 레이어를 다른 앱 및 사이트에 활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타일 이용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지도 키

표준 타일 레이어의 스타일은 매우 많은 지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osm.org 홈페이지에 삽입된 짧은 지도 키로 무언가를 하기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최신 정보가 담겨 있는 Standard tile layer/Key 문서와 그 하위 문서를 참고하세요.

주요 문서: SymbolsTab
주요 문서: LinesTab
주요 문서: AreasTab

주요 변화

2017년의 OSM Carto와 옛날 버전을 비교한 모습(런던, 배율 10단계)
  • 2012 – XML 기반에서 CartoCSS 기반으로 변경(OSM Carto의 시작)
  • 2013 –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 타일 서버에 적용
  • 2014 – 건물 코드 재작성
  • 2015 – 도로 스타일 변경, SVG 아이콘 도입
  • 2016 – 장소명 렌더링 개선
  • 2017 – 물의 색상 개선, 저배율 렌더링 개선,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수정
  • 2018 – 사무실 및 의료 시설 키 렌더링, 관심 지점(POI) 색상 범주 도입

기술적인 세부 사항

설계

OSM Carto 스타일은 전 세계를 지원하는, 범용 목적의 지도로서 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 특별한 개체(등대나 철도의 세세한 부분)은 렌더링하지 않습니다.
  • 어떤 개체든 상관없이 name=*의 값을 지도에 표시합니다. 따라서 국가별로 표시되는 언어와 문자가 다릅니다.
  • 특정 국가만을 위한 기호(도로 번호판, 지하철 노선판 등)을 만들지 않습니다. 하나의 심볼을 전 세계에 적용합니다.

OpenStreetMap Carto는 매우 다양한 개체를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것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렌더링할 개체를 프로그래머가 자유자재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용례 문서에 특정 배율에서 보여줄 지물을 선택하는 예시가 나와 있습니다.

Mapnik과 CartoCSS

OpenStreetMap Carto 타일은 Mapnik 툴킷으로 렌더링됩니다. 즉 OpenStreetMap Carto와 Mapnik은 같은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Mapnik은 (OSM Carto를 포함한) 수많은 지도 스타일시트를 입력받아 지도를 생성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CartoCSS는 2013년 8월에 도입되었으며, 스타일시트를 Mapnik XML 포맷으로 변환(전처리)하는 데 사용합니다.

렌더링 순서

상단의 주거 구역은 숲보다 크고, 하단의 주거 구역은 숲보다 작습니다.

OSM Carto 스타일에는 여러 레이어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수로의 명칭은 수로보다 위쪽에 렌더링되고, 상점은 건물보다 위에 렌더링되며, 터널은 건물 위에 렌더링되고, 도로는 토지 피복 위에 렌더링됩니다.

이제 남은 문제는 한 레이어 안에서 개체를 렌더링하는 방법입니다. 일부 경우에는 충돌이 허용되지 않으며, 한 레이어 안에서 이미 렌더링된 개체를 포함하는 개체는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더 큰 도시의 라벨과 충돌하는 작은 도시의 라벨은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토지 피복 영역은 넓이에 따라 정렬됩니다. 따라서 넓은 영역이 먼저, 좁은 영역이 나중에 렌더링되며, 충돌은 허용됩니다. 즉, 한 레이어 안에서 더 작은 영역이 더 큰 영역 위에 올라탄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작은 공원(leisure=park) 영역은 큰 주거(landuse=residential) 구역보다 위에 렌더링됩니다.

또한 나무 기호(활엽수 심볼, 침엽수 심볼 등)를 포함하는 별도의 오버레이 레이어도 있으며, 이 레이어는 삼림 토지 피복 위에 렌더링됩니다.

데이터베이스

OpenStreetMap Carto는 PostGIS 지리 공간 확장을 도입한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며, 데이터베이스의 명칭은 'gis'입니다. gis 데이터베이스는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온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지만, 모든 데이터가 아닌 렌더링과 관련된 요소만 가져와 저장합니다. v4.0.0에서 OpenStreetMap Carto에 PostgreSQL hstore(확장 및 데이터 타입)가 도입되었으며, osm2pgsqllua 스크립트로 전처리 과정을 거치기 시작했습니다.

코드 구조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속성은 project.mml (YAML)에 들어 있습니다. 개체를 선택하는 SQL 구문이 주를 차지하는 레이어가 여러 개 정의되어 있으며, 실제로 스타일을 만드는 것은 다수의 MSS 파일에서 이루어집니다.

도로 스타일 코드는 매우 복잡하며 도우미 스크립트로 일부분을 생성합니다.

아이콘과 패턴

아이콘은 14 px 행렬로 구성된 픽셀 정렬 벡터 이미지(SVG)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콘은 단색이고 렌더링 색상은 MSS 파일에 정의되지만, 일부 아이콘은 두 가지 이상의 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벡터 파일 자체에 색상이 정의됩니다. 또한 망점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턴은 벡터 이미지도 있고, 벡터 요소에서 변환한 래스터 이미지(PNG)도 있습니다. 벡터에서 래스터로 변환하는 과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따라서 새로운 패턴을 추가할 때는 가능하면 벡터 형식으로 추가하는 것이 보다 쉽습니다.

글꼴

가능하다면 노토(Noto) 글꼴을 사용하며, 불가능한 경우에는 DejaVu Sans, 하나조노, 유니폰트를 사용합니다.

외부 자료

OSM Carto 스타일은 부분적으로 Natural Earth에서 배포하는 데이터 파일, 그리고 전처리된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가 들어 있는 OpenStreetMapData 리포지토리에 의존합니다. 해당 데이터 파일은 파이썬 스크립트(scripts/get-shapefiles.py)로 업데이트할 수도 있고,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openstreetmap.org의 해안선을 렌더링하는 방법은 Coastline#Rendering in Standard tile layer on openstreetmap.org를 참고하세요.

기여 및 설치

원한다면 직접 OSM Carto 렌더링 타일 서버를 직접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 및 기술 관련 정보는 gravitystorm/openstreetmap-carto를 참고하세요.

  • 기여 지침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시험 목적으로 간단한 도커 기반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초보자가 자주 저지르는 문제가 여기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아직도 모르겠다면, 거리낌 없이 질문하세요.

숙련된 개발자는 매우 환영입니다. 해결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포크 및 독립 서버

osm.org의 서버와는 별개로, osm-carto는 osm.org와는 독립된 수많은 서버(OSM Japan이나 Geofabrik Maps 등)에서 굴러가고 있습니다.

OpenStreetMap Carto는 다른 지도 스타일의 기반으로 애용받고 있습니다.

현재 시험 중인 벡터 기반 타일도 있습니다.

OpenGeofiction(OGF)이라는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OpenGeofiction은 오픈스트리트맵에 적용되는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고, osm-carto를 기본 지도 스타일로 사용하지만, 실제 세계가 아닌 가상의 세계 지도를 만드는 프로젝트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외부 링크

일반:

역사:

블로그 포스트:

연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