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landuse=residential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landuse = residential
Lawrenceville.jpg
설명
주택이나 아파트 건물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입니다. 설명을 편집 및 번역합니다.
OSM Carto에서 렌더링
Rendering-area-landuse-residential.png
그룹: 토지 이용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상태:사실상 표준

주택 또는 아파트 건물과 같은 주거용 건물로 전용되는 영역, 혹은 주거용 건물이 대부분의 영역을 차지하는 영역입니다.

주거 구역 내에 소규모(1개 회사)의 상업용(또는 이와 유사한) 토지 이용이 있는 경우에도 일단은 전체 영역에 landuse=residential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추후 해당 상업 시설을 둘러싸는 영역을 별도로 그리고, landuse=commercial 태그를 붙여 주면 됩니다.

토지 이용 태그는 대부분 넓은 영역에 사용되며, 우편 번호 영역(기초구역)에 따라 세분화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주거 구역 안에 상점이 하나 있다고 해서 꼭 '상업' 구역이 추가로 그려져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토지 이용의 변화가 중요하다면 그 변화를 지도화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영역의 크기를 바탕으로 중요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가에 대형 쇼핑몰이 있다면 아마 쇼핑몰을 따로 그리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크고 작음은 상대적인 특성입니다. 큰 영역과 작은 영역의 기준은 여러분이 선택하면 됩니다. 주거 구역 내에 다른 토지 이용을 넣기 위해 구멍을 만들고 싶다면, 다중 다각형 관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중 다각형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지도를 세밀하게 그린다면(즉, 토지 이용에 도로가 포함되지 않도록 그린다면) 상업 구역이 항상 주거 구역의 가장자리에 있게 됩니다).

토지 이용 영역을 그릴 때는 실제로 주거 용도로 사용하는 토지의 경계를 따라가야 하며, 마을 전체나 또는 동리 전체를 하나의 영역으로 그리면 안 됩니다.

도로와 토지 이용을 분리하기

주택지를 관통하는 (작은) 도로를 토지 이용에 포함해야 하는지는 논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공) 도로는 사유지와는 다른 범주의 토지 이용에 속합니다. 어떤 사람은 주거 구역을 도로가 포함되지 않게끔 여러 블록으로 분할하고, 어떤 사람은 주요 도로를 기준으로만 구역을 분할하며, 어떤 사람은 여전히 전체 마을을 감싸는 큰 주거 구역을 그립니다(대부분은 이를 본격적인 작업에 앞선 예비 작업으로 간주합니다).

토지 이용 영역이 도로 앞에서 끝나게 그리는 경우, 도로를 나타내는 길(웨이)의 정점(노드)를 재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도로 옆에 새로 정점을 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도로 토지 이용을 오픈스트리트맵에서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두 방법 모두 분명히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주거 영역은 (후자와 같이) 실제 경계와 일치하도록 하고, (전자와 같이) 도로의 중앙으로 영역을 확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추후 정비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고(도로 토지 이용), 경험이 부족한 지도 제작자가 실수로 도로와 토지 이용을 연결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지 구획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면, 대부분 도로 중심선에서 약간 떨어진(인도 뒤쪽) 구획 모서리를 따라 landuse=residential 영역을 그릴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토론을 보고 싶으시다면 Key:landuse 토론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이름이 있는 주거 구역

오픈스트리트맵에 있는 대부분의 landuse=residential 개체는 이름이 없으며 주거 구역이라는 사실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주택 단지, 아파트 및 기타 특정 유형의 주거 구역에는 landuse=residential과 함께 name=* 태그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름'은 특정 주거 단지(주택 단지, 아파트 단지 등)의 이름이지 마을의 이름이 아닙니다. 이러한 주거 단지의 경우 operator=* 태그로 누가 단지를 운영하는지(예: 지방 정부)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큰 도시나 마을의 일부 구역에 이름이 따로 있는 경우, place=neighbourhood, place=quarter, place=suburb와 같은 태그를 붙인 정점을 놓을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보통 아파트 단지는 landuse=residential + residential=apartments로 나타냅니다. 아파트 단지의 이름을 추가하려면 name=* 태그를 사용하세요.

사용하면 안 되는 경우

본 태그는 실제로 주거 목적의 영역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알 수 없는 용도의 건물로 이루어진 영역
  • 주거 구역과 그 주변의 다른 토지 이용을 구별하지 않고 단순히 인접한 건물들을 묶는 용도
  • 도시 행정 구역을 나타내는 개체

관련 태그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