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Key:residential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residential
설명
주거 구역(landuse=residential)의 유형을 나타내기 위한 태그. 설명을 편집 및 번역합니다.
그룹: 토지 이용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의존하는 태그
상태:사용 중

주거 구역(landuse=residential)의 유형을 나타내기 위한 태그입니다.

이 태그와 landuse=residential 태그는 개별 건물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건물이 모여 있는 넓은 영역에 사용한다는 사실에 유의하세요.

사용례

태그 설명 TagInfo
residential=urban 다층 건물로 이루어진 주거 영역.
residential=rural 거의 개발되지 않은 농촌의 주거 영역. 농가, 마구간, 축사, 장비 창고, 사료 사일로 등 농촌 활동과 관련된 구조물이 있는 토지에는 이 태그 대신 landuse=farmyard(농장 안 마당)를 사용하세요.
residential=apartments 아파트 단지의 경계. residential=urban을 암시적으로 포함합니다.

참고: 이 태그는 아파트 건물, 주차장, 조경물 등으로 구성된 아파트 단지를 나타내기 위한 태그입니다. 더 큰 아파트 단지의 일부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개별 아파트 건물에는 building=apartments 태그를 사용하세요.

residential=detached 한 가구 또는 여러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단독 주택이 대부분을 차지하거나 그러한 단독 주택으로만 이루어진 주거 구역. 참고: 이 태그는 residential=single_family(단독주택)와 동의어일 수 있습니다.
residential=single_family 단독주택 구역.
residential=duplex 땅콩집(가정집 2개를 붙여 놓은 건물) 구역.
residential=irregular_settlement 판자촌, 달동네.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계획 거주지로, 가벼운 재료로 만든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로 거주지 내부를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참고: 이 태그는 residential=slum(슬럼가) 및 residential=informal_settlement(비공식 정착지)의 동의어로 보입니다.

residential=slum 슬럼가.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계획 거주지로, 가벼운 재료로 만든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로 거주지 내부를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커뮤니티에서 여러 차례 토론을 한 결과, 슬럼은 모욕적인 표현일 수 있으므로 사용을 강력히 권장하지 않는다는 반공식적인 합의가 나왔습니다.
구체적인 사용 장소는 Taginfo를 참고하세요.
참고: 이 태그는 residential=irregular_settlementresidential=informal_settlement(비공식 정착지)의 동의어로 보입니다.

residential=informal_settlement 판자촌, 달동네.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계획 거주지로, 가벼운 재료로 만든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로 거주지 내부를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참고: 이 태그는 residential=slum(슬럼가) 및 residential=informal_settlement(비공식 정착지)의 동의어로 보입니다.

residential=trailer_park 소규모 부지에 장기간 주차하는 조립식 주택 또는 고정식 캐러밴(이동식 주택)이 모여 있는 주거 구역.
residential=halting_site 야영지는 지방 자치 단체에서 제공하는 여행자 숙박 시설입니다. 야영지에는 한 가족이 들어갈 수 있는 구역이 여럿 있으며, 각 구역의 작은 구조물에서 샤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residential=terrace 타운하우스(terraced house)가 모여 있는 주거 구역.
residential=block (도시의) 주거 블록.

자주 사용하지 않는 값 / 기타 사용례

residential=*은 많은 사람들이 landuse=residential(주거 구역)의 의미를 세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위 태그입니다.

이 하위 태그에 구체적으로 어떤 값(범주)을 넣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강력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값을 전부 보려면 taginfo를 참고하세요.

주거 구역와 관련한 제안

땅콩집이 많은 도시의 주거 구역을 나타내기 위한 residential=duplex도 있습니다.

SK53이 2011년에 '주거 토지 이용의 증대'라는 주제로 작성한 블로그 게시글도 한번 읽어 보세요.

한국에서 사용하는 방법

한국에서의 아파트 태그를 이용해 아파트 구역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공통적인 부분 설명 외의
landuse=residential

residential=apartments name=*

지역 또는 선을 이용해 해당된 아파트 주거 구역을 만든다음, 해당 태그를 넣어주세요. 혹시나 이름을 모른다면 주소 정보를 넣어두면 됩니다.
주차장만 있는 경우 설명 외의
emergency=yes 또는 service=emergency_access

highway=service

먼저 입구에 앞서 설면한 선을 그은 다음에 주차장이 있는 곳부터는 service=parking_aisle 혹은 parking=yes 을 넣어서 선을 그으면 됩나다. 하지만 가는 길에 주차를 할 수 있거나 해당 길목은 주차가 가능하다면 주차장 공간이나 주차 구역 구역 혹은 parking:lane 를 참고하면 편집하여주세요. parking:lane:both=parallel

parking:lane:both:parallel=painted_area_only

무언가로 구현된 경우의 도로 설명 외의
highway=service

emergency=yes 또는 service=emergency_access

footway=sidewalk

surface=paving_stones

먼저 입구에 모습을 잘 보고 여러 부가적인 것을 추가합니다. 그 후에 가까운 지하주차장 입구는 amenity=parking_entrance 을 넣고 (내부는 가능한 구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아파트의 보도구역을 일딴 빼고 나머지를 구역을 앞서 설명한 태그를 넣어서 이어준 다음에 도로 포장에 따른 값을 넣어 편집하면 됩니다.

일어날 수 있는 실수

만약 이 태그가 쓰인 곳을 알고 있다면, 다른 태그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신이 정확히 뭘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정하면 안 됩니다!
만약 이 태그가 쓰인 곳을 알고 있다면, 다른 태그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신이 정확히 뭘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정하면 안 됩니다!
만약 이 태그가 쓰인 곳을 알고 있다면, 다른 태그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신이 정확히 뭘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정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