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junction=yes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junction = yes
Small rendering example for crossroad names.png
설명
도로 교차로 Edit this description in the wiki page. Edit this description in the data item.
그룹: 도로명 대신 특정 위치의 이름을 사용하는 국가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같이 보기
상태:인가됨Page for proposal

위키데이터

junction=yes 태그는 도로 교차로(사거리, T자형 삼거리, Y자형 삼거리 등)를 명시적으로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점을 공유하는 두 개의 선이 만나는 지점을 암묵적으로 교차로로 정의합니다. 따라서 해당 태그는 교차로에 부가적인 정보가 붙는 경우(name=* 등)에만 사용합니다.

해당 태그는 교차로의 범위를 나타내는 영역 다각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junction=yes 태그를 사용하지 마세요.

  • 부가적인 정보가 없는 교차로
  • 고속도로(또는 고속도로와 유사한 도로)의 교차로(highway=motorway_junction). 고속도로 교차로의 명칭은 동네의 위치를 찾기 위한 용도가 아닌, 멀리 떨어진 지역의 위치를 찾기 위한 용도이기 때문입니다.

점에 태그를 붙일 때

단순한 사거리

Junction yes example 1.png

두 선을 연결하는 점에 태그를 붙입니다.

단순한 삼거리(Y자형, T자형)

Junction yes example 4.png

두 선을 연결하는 점에 태그를 붙입니다.

기타

동일한 점에 highway=traffic_signals 태그를 추가로 붙일 수 있습니다. 다만 신호등 태그뿐만 아니라 name=* 태그까지 붙이고 싶다면, 교차점에는 highway=traffic_signals 태그만 붙이고, junction=yes 태그는 교차로를 감싸는 다각형을 새롭게 만들어서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name=* 태그가 신호등의 이름을 나타내는지, 교차로의 이름을 나타내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영역에 태그를 붙일 때

Example id junction area.png

교차로를 감싸는 영역(닫힌 선이나 다중 다각형)을 그린 후 junction=yes 태그를 붙이세요. 이때 어디까지 교차로인지 내비게이션이 판단할 수 있도록 교차로 다각형과 교차로 다각형을 지나는 도로는 점을 공유해야 합니다.

  • 다각형과 도로가 공유하는 점에는 태그가 없어야 합니다.
  • 다각형과 도로가 만나는 지점에서, 도로 두 개가 동시에 하나의 점을 공유하면 안 됩니다.

사용례

  • 일부 국가(한국 등)에서는 도로명 대신 교차로의 이름을 이용해 방향을 나타냅니다. 도로명은 존재할 수 있지만, 경로 탐색에서 그리 중요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Ko:도로명 대신 특정 위치의 이름을 사용하는 국가 문서를 참고하세요. 일부 국가(폴란드 등)에서는 큰 교차로에 이름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렌더링 엔진은 교차로명을 반드시 렌더링해야 합니다. 이러한 국가에서는 junction=yes 태그와 name=* 태그를 같이 사용해 교차로명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이 태그는 내비게이션의 경로 안내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내비게이션이 길 안내를 할 때 "ㅇㅇ사거리/교차로에서 우회전하세요."라고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