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Beginners Guide 1.3.3.1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JOSM이란?

JOSMJava OpenStreetMap editor를 뜻합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을 편하게 편집할 수 있도록 만든 자바(Java) 바탕의 프로그램입니다.
'JOSM'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JOSM 누리집에서 볼 수 있으며 플랫폼에 맞는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한글 버전은 이 쪽입니다.)

JOSM 설치, 실행하기

JOSM 누리집에 들어 가시면 여러 상황에 맞는 온갖 방법들을 적어 놓아서 초심자는 오히려 헷갈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무얼 해야 할지 헷갈린다면, '윈도우즈' 사용자-가장 흔한 경우-는 윈도우즈용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하시고, '맥OS' 사용자라면 맥OS 묶음을 내려받아 설치를 하십시오.
그 밖에 다른 플램폼을 쓰시는 분이시라면 아마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JOSM을 설치하셨다면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충분히 살펴보시고 편집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법이 미숙해서 애써 한 작업이 엉망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요...
편집을 하고 저장을 하기 위해서는 OSM 계정을 만들고 JOSM에서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환경 설정' - 'OSM 서버' 꼭지에서 인증 절차를 거치십시오.(인증 과정 가운데 혹시 에러가 생긴다면 '반자동'이나 '수동' 방식으로 인증 방식을 바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JOSM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기

여러분이 JOSM으로 편집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은OSM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있으며 OSM 데이터베이스에서 앱으로 GPS 궤적들(GPS traces)을 다운로드 할 필요가 있다:

  1. File -> Download from OSM 메뉴에서 클릭하라.
  2. 여러분이 편집하길 윈하는 지역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사용하여 항해하라:
    1. 마우스 휠: 줌인/줌아웃
    2. 오른 클릭과 드래그: 지도를 이동시키기
    3. 왼클릭과 드래그: 다운로드할 지역을 표시하기
  3. 다운로드 창의 상단에서, 무엇을 다운로드할 것인지를 선택하라:
    1. OpenStreetMap 데이터: OSM 지도 데이터, 여러분은 이것을 편집할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은 이것을 분명히 필요로 할 것이다.
    2. 원천(Raw) GPS 데이터: OSM 사용자들에 의하여 GPS로부터 수집한 데이터. 좀 더 정확한 그리기를 위하여 모든 GPS tracks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추천된다.
  4. Download를 클릭하라.

중요: JOSM은 다운로드된 지역의 밖으로 그 지역을 열어젖힐 것이다. 열어젖힌 지역위에서 절대로 편집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그것은 이미 여러분이 그리고자 하는 대상들을 포함하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만일 여러분이 나중에 "Download from OSM" 메뉴를 누른다면, 이것은 자동적으로 현재 보여지는 지역을 선택할 것이고, 그래서 여러분은 지도의 연결부분들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걱정하지 마라, 이것은 여러분이 이미 편집한 대상들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며 이미 다운로드받은 OSM 대상들을 중복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여러분은 File -> Open... 메뉴를 사용하여 your own GPS tracks (.gpx format)을 열 수 있다. 그러나 더 나은 정확성을 위하여, 또한 다른 사용자들의 GPS tracks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추천된다.


  • 질문: JOSM은 어떤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요구하는가?
  • A: OSM 계정(account) (위키용이 아니다)으로 여러분이 등록했던 이메일주소와 패스워드이다. 데이터가 OSM으로 암호화되지 않고 보내지기 때문에 여러분은 중요한 패스워드를 사용하지 말 것을 추천한다. 암호화된 안전한 인증을 사용하려면, OAuth (Edit -> Preferences -> Connection settings)를 사용하라

--James Park 15:44, 15 November 2012 (UTC)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