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highway=path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highway = path
GuideFootPathCycleYes.jpg
설명
비동력 차량을 위한 일반적인 다용도 길. 설명을 위키 문서에서 편집합니다. 설명을 데이터 항목에서 편집합니다.
OSM Carto에서 렌더링
Rendering-highway footway.png
그룹: 도로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불가능선에 사용 가능영역에 사용 불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함축하는 의미
유용한 조합
같이 보기
상태:인가됨Page for proposal

highway=path는 여러 용도로 사용되거나 딱히 용도가 명시되지 않으면서, 모든 비동력 차량이 이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길입니다. 동력 차량이 이용하는 것을 의도하고 지어진 길은 아닙니다. 만약 특정 동력 차량이 이용하는 것도 의도했다면 예외 태그를 달아 주어야 합니다. highway=path가 붙은 길들마다 포장재는 서로 다양합니다.

highway=path가 붙은 길은 주로 인도, 하이킹 도로, 자전거 도로, 말이나 가축이 이용하는 도로, 산악 자전거 도로 또는 이들의 조합이 해당합니다.

전 세계의 더 고립된 지역에서는 자동차가 이용하기에는 적절치 않아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하는 도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태그는 highway=footway, highway=cycleway, highway=bridleway를 사용하기에 적절치 않거나 불충분하지만 여행이나 이동에는 유용한 길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길은 특정한 하나의 용도로 사용되길 의도하지 않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길 의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도한 길의 용도는 bicycle=designatedfoot=designated 같은 태그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access=designated 태그를 사용할 때 태그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경고문을 해당 태그 문서에서 꼭 확인하세요.

사람만 다니도록 지정된 도시의 길들에는 highway=footway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도로가 4륜구동 차량이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폭이 넓으면서도(적어도 2 m 이상), 4륜구동 차량이 다니도록 법적으로 지정되지 않았거나 보행자, 자전거, 승마자에게만 도로 이용이 허용된다면 highway=track이나 highway=service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국(특히 잉글랜드와 웨일스) 도로의 공공 이용권을 지도에 나타내는 법은 UK public rights of way를 참조하세요.

태그

Optional tags
비고
access * Access는 highway=*(도로)의 법적인 접근 권한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surface * Surface는 도로/오솔길의 포장재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highway=footwayhighway=path 간 차이에 대해서 정확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highway=footway와 변별하기 위해 surface=*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ac_scale hiking
mountain_hiking
demanding_mountain_hiking
alpine_hiking
demanding_alpine_hiking
difficult_alpine_hiking
하이킹 노선의 난이도를 나타냅니다.
mtb:scale 0–6 산악 자전거 노선의 난이도를 나타냅니다.
trail_visibility excellent
good
intermediate
bad
horrible
no
길의 시인성과 적응 난이도에 관한 속성을 나타냅니다.
incline 0–100%
up
down
길의 경사(또는 험준함/기울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width 길이(숫자) 길의 폭을 나타냅니다. 기본 단위는 미터입니다.
informal yes/no 형식적인 용도와 실제 용도를 구분하는 데 사용합니다.
operator * 길을 유지보수하는 단체의 명칭(회사명 등)을 기입하는 데 사용합니다.
symbol * 도로에 사용되는 기호(심볼)을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보편적인 사용법

JOSM에서

예시 태그 설명
Zeichen 240 - Gemeinsamer Fuß- und Radweg, StVO 1992.svg

highway=path
+ foot=designated
+ bicycle=designated
+ segregated=no

인도·자전거 도로로 지정된 길.
Zeichen 241-30 - getrennter Rad- und Fußweg, StVO 1992.svg

highway=path
+ foot=designated
+ bicycle=designated
+ segregated=yes

서로 분리된 인도·자전거 도로로 지정된 길.
Zeichen 240 - Gemeinsamer Fuß- und Radweg, StVO 1992.svg

Zusatzzeichen 1022-11 - Mofas frei (600x450), StVO 1992.svg

highway=path
+ foot=designated
+ bicycle=designated
+ mofa=yes

인도·자전거 도로로 지정되었으면서 페달 달린 원동기(Moped)도 통행할 수 있는 길.
Waldweg Hexenstieg (2).JPG

highway=path

비동력 차량을 위한 일반적인 다용도 길. 암묵적으로 보행자, 자전거 등이 다닐 수 있음. OSM tags for routing/Access-Restrictions 참조

예시

자전거와 말을 위한 길

영국의 승마로(Bridleway)

법적으로 통행 제한이 없는 외딴 지역의 일반적인 길(path)

표시

Mapnik OSMAnd
Path osm.png

붉은색 점선
(이전에는 진한 회색 점선을 사용함)

Path osmand.png

검은색 점선

highway=pathhorse=designated, bicycle=designated, foot=designated와 같이 사용하면 지도에 따라 각각 highway=bridleway, highway=cycleway, highway=footway와 동일하게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