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Key:website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website
Vista-www.png
설명
지물과 관련한 공식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설명을 편집 및 번역합니다.
그룹: 주석
URL 패턴
$1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가능
유용한 조합
같이 보기
상태:사실상 표준Page for proposal

website=* 태그는 건물, 공원, 철도를 비롯한 모든 지물에 사용할 수 있는 태그로, 해당 지물과 관련된 공식 웹 사이트의 전체 링크를 명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저사양/소화면 기기(스마트폰 등)에 최적화된 웹 사이트가 따로 있다면 website:mobile=* 태그로 URL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형식

웹 사이트 URL은 일반적으로 아래 양식을 따릅니다. http(s)://(www.)도메인.최상위 도메인/(페이지)(?매개변수)(#앵커) (괄호 부분은 생략 가능)

예시

https://www.openstreetmap.org/help는 URL의 좋은 예시입니다. 상기한 형식을 그대로 따르고,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며, 믿을 수 있는 웹 사이트입니다.

좋은 사례

내구성 및 기계 판독성

  • 같은 콘텐츠를 표시하는 URL이 여러 개 있을 때, 복잡한 URL보다는 단순한 URL을 입력하세요. 예를 들어 https://www.bahn.de/p/view/index.shtml 대신 https://bahn.de/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URL 모두 bahn.de의 메인 페이지와 연결되지만, 웹 사이트는 자주 재설계되므로 변동에 가장 '강건한(robust)' URL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토콜(http 또는 https)을 명확히 적어 주세요. www.openstreetmap.org/이 아니라 https://www.openstreetmap.org/와 같이 적어야 합니다.
  • 검색 엔진 결과에서 링크를 복사할 때 주의하세요.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URL은 최종적으로 연결되는 대상의 정보를 숨기며, 영구적으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https ://encrypted.google.​com/url?sa=t&rct=j&q=&esrc=s...와 같은 링크를 절대 복사하면 안됩니다.
  • IP 주소보다는 도메인명을 입력하세요. IP 주소가 포함된 URL은 도메인명이 포함된 URL에 비해 더 빨리 무효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외우기도 어렵습니다. 이 Sophox 질의문을 이용하면 IPv4 주소로 웹 사이트의 도메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유용성

  • 공식 웹 사이트가 URL에 따라 여러 언어로 제공되는 경우 현지에서 많이 사용하는 언어로 된 URL 또는 언어 중립 URL을 입력하세요(일부 웹 사이트는 URL에 언어 코드를 생략하면 사용자의 언어에 따라 페이지를 자동으로 리다이렉트합니다).
  • website=*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비공식 웹 사이트가 아닌, 공식 웹 사이트에 사용해야 합니다. 위키피디아 문서 링크는 wikipedia=* 키를 사용하고, SNS 링크는 contact=* 키(contact:mastodon=*, contact:facebook=*, contact:twitter=* 등)를 사용하세요. 만약 공식 웹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지 않고 SNS 프로필로 웹 사이트를 대신하는 경우 일부 기여자들은 website=* 태그에 SNS 링크를 다는 것을 선호합니다(웹 사이트 및 연락처 태그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자동화 프로그램을 돌리지 마세요).

개인정보 및 보안

이름공간 값

접두어

자주 사용되는 접두어를 발췌했습니다.

LOADING TAG LIST... (If you do not see this tag list, you need to enable JavaScript)
이 표는 자동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문서는 Template:Taglist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접미어

아래 표에는 문서화된 키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요소 설명 통계
website:menu=* URL node way area 메뉴 정보를 볼 수 있는 URL(식당 등에 사용 가능).
website:stock URL node way area '실시간' 상품 정보를 볼 수 있는 URL(상점이나 약국 등에 사용 가능).
website:map URL node way area 외부 지도를 볼 수 있는 URL(노선 관계 등에 사용 가능).
website:booking URL node way area 예약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
사용자 정의 URL node way area 자주 사용되는 키Taginfo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타 키

  • *:url=* - URL 프로토콜
  • image=* - 이미지로 연결되는 URL

참고 문헌

관련 문서

각주

  1. (FB click identifier, 페이스북 클릭 식별자. 페이스북에서 덧붙이는 추적 매개변수입니다. 어디에서 링크를 클릭했는지, 링크가 얼마나 클릭되었는지를 계산하기 위한 용도로 추정됩니다.
  2.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ads/v2/how-tos/conversions/
  3. https://support.google.com/searchads/answer/6292795?hl=en
  4. https://docs.oracle.com/en/cloud/saas/marketing/infinity-user/Help/parameters/data_augmentation/traffic_source_and_search.htm
  5. https://github.com/Smile4ever/Neat-URL
  6. https://www.bradymoritz.com/igshid-the-new-instagram-click-tracking-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