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첫 걸음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목적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Map;OSM)을 낯설어 하고 마땅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 하는 한말글[한국어/조선어] 사용자를 위해 가장 기초적인 사항만 간추린 페이지입니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오픈스트리트맵 관련 중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식적인 문서만 모았습니다.
그 밖의 비공식적인 자료들에 대해서는 [자료 모음] OSM 사용, 활용 자료, 기술자료 모음이나 검색을 통해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 오픈스트리트맵 위키 : 오픈스트리트맵을 편집하는 데에 필요한 키와 속성 그리고 여러가지 약속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지만 너무 폭넓다 보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헷갈리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먼저 '초보자 길라잡이'와 '용어 사전'부터 시작해 보십시오.
  • OSM 배우기(learnOSM) : 비록 ‘OSM 위키’가 중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너무 폭넓고 깊어서 선뜻 다가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간단하게 그리는 방법부터라도 배우고 싶을 때 쓸모있는 곳입니다. 아주 쉽고 빠르게 기초적인 것들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 좋은 실천(Good practice) : 아직 OSM 편집과 얽힌 여러 약속과 합의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 알아두면 좋을 길라잡이 같은 글입니다.
  • 편집 표준과 규약 : 지도 편집에 참고가 될 만한 여러 표준과 규약
  • OSM Dev and Test APIs : 본디는 개발자들을 위한 공간이나 여기서 작업한 내용은 OSM 지도와 분리되어 OSM 지도에 아무 영향도 안 미친다는 점에서 처음 기본 방법을 익히기에 좋은 곳입니다. 먼저 이곳에서 계정을 만들고 몇 군데를 연습해 보시고, 나중에 OSM을 그리다가도 새로운 방법을 익힐 때에도 써 보시면 아주 요긴할 것입니다.(말하자면, ‘연습 공간‘인 셈)
  • OpenGeofiction: 오픈스트리트맵을 기반으로 하는 지도 창작 누리집. OSM 기반에 iD 편집기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지침만 지키면 마음대로 지도를 그려보면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오픈지오픽션 위키
  • 훼손 행위: OSM의 합의에 어긋나게 매핑하는 것은 때로는 의도적인 훼손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입니다.
  • 지도 지물 :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쓰이는 주요한 지물의 개략적인 태그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이나 검색을 통해 찾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한국의 도로(요약,정리) : 가장 흔하게 편집하면서도 늘 헷갈리는 한국의 도로를 OSM 위키의 갈래에 맞게 요약, 정리한 문서입니다.(주요 도로 : 고속도로, 고속화도로, 국도, 지방도, 시·군·구도 / 비주요 도로 : 주거 도로, 주택가 거리, 보행자 전용 도로, 미분류 도로, 관리 도로, 서비스 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 OSM 한국/조선 사랑방(Community) : 한반도 지역(한국/조선)을 편집하는 기여자들을 위한 토론광장[포럼]입니다.(The forum for contributors editing the Korean Peninsula region.)
  • 한국 OSM 누리집 : 바로 오픈스트리트맵을 볼 수도 있고 한말글[한글/조선글]로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OSM을 활용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될 기술 자료들도 있습니다.
  • 한국/조선 OSM 텔레그램 사랑방 : 한반도(한국/조선) 지역을 편집하는 분들이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텔레그램 사랑방입니다.(A Telegram community for contributors editing the Korean Peninsula region.) 비공식 사랑방 가운데 가장 활발한 편입니다.[1]
  • 한국 OSM 매트릭스 대화방 : 한국 OSM 텔레그램 사랑방과 엮여 있습니다.('매트릭스'는 탈중앙 오픈소스 채팅 서비스)
  • OSM 한국 IRC 대화방 : 서버는 'irc.oftc.net', 포트는 '6667'(SSL로 연결하려면 포트 6697), 채널은 '#osm-kr'로 들어가면 됩니다. 웹에서는 OSM IRC 웹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그 밖에도 이메일로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는 한국/조선 OSM 메일링리스트와, 주로 소식을 전하는 쓰임새로 한국 OSM 페이스북 모둠, 한국 OSM 트위터 계정이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편집이 어렵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손수 오픈스트리트맵을 편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손쉽게 '노트하기' 기능을 써 보십시오.
가입한 다음 편집 방법을 배울 시간이 없거나 로그인 없이 자잘한 사항만 고치고 싶은 경우,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노트'(참고)를 덧붙여서 알려주면 쉽습니다.
OSM 지도로 가서 '노트'하기 아이콘( 오픈스트리트 '노트하기' 아이콘 )을 누르세요. 그러면 지도에 표지가 추가되고 끌어서 옮길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한 다음 저장하면 다른 매퍼가 조사할 것입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을 쓰려면

오픈스트리트맵의 저작권

오픈스트리트맵은 오픈스트리트맵 재단(OSMF)의 오픈 데이터 커먼즈 오픈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ODbL)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설명 문서는 CCL BY-SA 2.0의 저작권을 가지며, 오픈스트리트맵 기여진을 밝히는 조건으로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를 자유롭게 복사, 배포, 전송 및 적용할 수 있고 데이터를 바꾸거나 데이터를 기초로 작업할 때는 오로지 같은 라이선스에 따라서만 결과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의 데이터를 쓰려면

오픈스트리트맵은 자유롭게 쓸 수 있지만, 데이터를 가공해서 쓰려면 두 가지 조건을 지키면 됩니다.

OSM 라이선스 표시 보기
  1. 저작권 표시를 통해 오픈스트리트맵에 대한 기여진(credit)을 밝히십시오.
  2. '오픈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에 따라 데이터를 쓸 수 있음을 밝히십시오.(문서 같은 것의 안에)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저작권과 라이선스' 문서를 봐 주십시오.

군사시설이 보이지 않는 오픈스트리트맵 한반도 지도

만약, 한국 국내법에 걸리지 않도록 한국(남한;South Korea)에서 군사시설이 보이지 않는 오픈스트리트맵을 쓰려면 군사시설 없는 한국 오픈스트리트맵 지도 타일을 쓰십시오.[2]
지도 타일은 자유롭게 쓰셔도 되며, 지도 타일을 이용하려면 TMS 지도 타일 URL을 적는 곳에 'https://tiles.osm.kr/hot/{zoom}/{x}/{y}.png'를 적으면 됩니다.

만약 손수 지도 타일 서버를 운영하고 싶다면, https://tiles.osm.kr/download 에서 원본 데이터베이스를 내려받은 뒤 오픈스트리트맵 지도 타일 서버 호스팅하기(우분투 22.04 기준)의 친절한 안내를 참고해서 서버를 설정하면 됩니다.

한국에서 오픈스트리트맵 매핑할 때 주의할 점

한국 지리정보의 국외 반출에 대하여(공간정보관리법 등)

한국(남한)은 공간정보관리법 제16조(기본측량성과의 국외 반출 금지) 등에 따라 기본측량성과가 나라 밖으로 나가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3]
한국 안에서 정식 서비스 되는 (높은 해상도를 가진)거의 모든 상업지도는 기본적으로 '국토지리정보원'의 측량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안에서 서비스되는 상업지도를 그대로 OSM으로 옮기는 것은 불법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4]

아울러 정부의 공개된 지리 정보도 개인의 자유로운 사용까지만 허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버가 한국 밖에 있는 OSM 매핑에 이용하는 것은 위법이 될 수 있으니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보안 지역(군사 지역)의 매핑과 훼손행위

'오픈스트리트맵'은 실제로 있는 지물은 모두 매핑할 수 있으며 나라마다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국(남한)의 군사 지역이나 보안 구역을 마음대로 지우는 것은 '훼손행위'가 될 수 있으며 계정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OSM의 원칙과 합의에 맞다면 한국의 군사 지역을 매핑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5]

혹 보안 지역(군사 지역)이 보이지 않는 지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군사시설이 보이지 않는 오픈스트리트맵 한반도 지도 항목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일부러 심각할 정도로 훼손을 한 지물을 보게 되면 그 바뀜집합 아래에 적어 주시고, 되돌리기[6]를 해 주신 다음 '데이터작업반'(Data Working Group;DWG)에 알려 알맞은 처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혹은 손수 되돌리지 않고 DWG에 알려 DWG에서 되돌리도록 해도 좋습니다.)[7]

그 밖에 오픈스트리트맵과 얽힌 주의 사항

그 밖에도 '오픈스트리트맵'에서 분쟁지역을 함부로 편집해서 바꾸는 것도 '훼손행위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의 이용 방법과 여러 기술 자료에 대해서는 '오픈스트리트맵 이용하기'에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있었던 지형지물이나 역사 시기에 따른 지형지물을 매핑하고 싶다면 OSM 지도와 같은 밑얼개를 쓰고 있는 '오픈히스토리컬맵 (OpenHistoricalMap;OHM)'을 써 보십시오. 편집에 관한 사항은 OSM 위키를 그대로 따르시면 됩니다. - 오픈히스토리컬맵

남한 지역과 북한 지역의 편집(Mapping of North Korea and South Korea)[8]

남한 지역과 북한 지역의 편집에 있어서 참고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What you need to know about editing the South and North Korean regions.

더불어 보기

각주

  1. 설치가 귀찮거나 어려운 상황이라면 '한국 OSM 매트릭스 대화방'을 통해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2. 서버 운영은 '황동하' 님이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3. 즉, 국토지리원의 측량의 결과물 등이 해당되며, 한국 안에서의 측량 등도 권한이 있거나 허가를 받아야 하므로 사실상 한국 안에서 생산된 모든 측량 성과와 측량 이미지가 다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물론 “공간정보관리법”만 피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각 상업지도에는 사업자에게 부여된 고유한 권리들이 있기 때문에 폭넓게 여러가지를 살펴야 합니다.
  5. 그 편집자에게 적용되는 법의 테두리는 또다른 문제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국법의 적용을 받으며 대개 살고 있는 지역 법의 적용도 받습니다.
  6. 일일이 손수 고치는 것은 이전 내용을 온전히 살리지 못하는 수가 많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되돌리기'를 통해 완전히 되돌리는 것이 낫습니다.
  7. 훼손 사용자를 DWG에 신고하는 방법은, 훼손 사용자의 프로필 오른쪽에 있는 '신고'를 눌러 알맞은 설명과 함께 훼손 바뀜집합 링크를 보내시면 됩니다.
  8. If you need help with mapping North Korea region, you can get help in the 한국,조선(Korea) Telegram Group and the bridged Matrix or Discord chat 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