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Points of interest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관심 지점[1](줄임말로 POI) 은 특정 지점을 차지하는 아이콘을 사용하여 특정 용도를 나타내기 위한 선택에 대해 지도제작분야(따라서 지도 또는 지리 데이터세트와 관련됨)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해당 개념은 특정 지점의 용도를 표현할때, 도로나 토지영역같은 선형적인 표현과는 달리, 점으로 표시하는 것이 좀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입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 편지를 보내고 싶다면, 근처의 모든 우체국과 우편함을 찾아보는 것이 적절하며, 해당 지점이 우편 봉투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찾기 쉬울것입니다. 고품질의 POI 데이터를 구별하는 5가지 요소[2]는 신선도(freshness), 적용 범위(coverage), 일관성(consistency), 사용 용이성(ease of use)및 사용자 정의(customization) 입니다

세가지 주의사항:

  • POI는 지리 데이터베이스에 점으로 저장될 필요는 없습니다 (OSM 관련 세부사항은 #OSM에서의 적용 을 보세요); 단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만 한 점으로 표시될 뿐입니다 (예를 들면, 표준 타일 레이어).
  • 용어중에 '관심(of interest)'부분을 너무 문자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3]; 위에서 언급된 우편함과 같이 용도는 매우 일반적일수 있으며, 우편물을 보내려는 지도이용자의 맥락에서만 "관심(interesting)"이 성립됩니다. 따라서 종종 PIO들은 amenity=*s 가 됩니다.
  • 용어의 사용상 취향은 위성항법시스템(SATNAVS, geocachers, and GIS등)의 사용자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요점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정의한 바와 같습니다.

POI 유형의 몇가지 사례:

  • 교회, 학교, 마을 회관, 특징있는 건물들
  • 우체국, 가게, 우편함, 공중전화
  • 술집 (술집 이름은 지도로 네비게이션에 이용할때 유용하다)
  • 주차장과 대피소 (유료 무료 정보 포함)
  • 과속단속 카메라
  • 관광 명소

OSM에서의 적용

위의 첫번째 주의사항을 반복하자면, POI 표시는 지도상에 점으로 매핑될 필요가 없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에서는, 모든 요소들이 목표물(fair game)이 됩니다: 마디는 당연하지만, (끊긴 곳이 없는 형태[cyclic] 혹은 끊긴형태[open], [영역으로서] 채워져 있거나 혹은 채워지지 않은 길들)과 심지어 관계 (일반적으로 multipolygon과 동일한)들은 개별 특징(individual feature)에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목적물들은 그 자신의 특징을 나타내는 태그를 가집니다.

POI가 항상 마디가 아닌것 처럼 마디도 항상(또는 심지어 일반적으로) POI가 아닙니다: 이 개념은 직접적으로 교차 매핑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마디는 선형적인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의 일부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모든 독립형 마디(길의 일부가 아닌 마디)를 POI를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POI는, 예를 들어 철도 건널목과 같이 실제로 길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POI는 경우에 따라 영역으로 그려집니다(고해상도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게됨에 따라 점점 더 자주 그렇습니다). 데이터 사용자는 중심점으로 영역을 단순화 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맵제작자가 한 지물에 하나의 오픈스트리트맵 요소 매핑 관행을 따랐다면, 이것은 합리적으로 잘 작동할 것입니다.

내 장치의 오픈스트리트맵으로부터의 POI

일부 장치(satnavs, GPS 장치, 스마트폰 앱)는 요구되는 방식으로 로드할 수 있다면 POI 표시를 지원합니다. 특히 SATNAV의 경우 지도 데이터는 암호화를 이용해 표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통해 제조업체에서 데이터(무료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를 로드하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소유했다고 생각했겠죠! 흥미롭게도 이러한 장치 중 일부는 POI 데이터를 보다 개방적인 방식으로 오버레이되도록 허용겁니다.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장치로 POI 데이터를 로드하는 방법(또는 로드할 수 있는지 여부)을 알아보려면 Wiki에서 유용한 정보 찾기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본인 장치의 브랜드를 찾으세요. 예를들면 GPS Reviews 페이지로 링크된 곳에서요. 정보가 없는 경우(제발 wiki에 이 정보 추가하는 것을 도와주세요!) POI 또는 "웨이포인트" 표시하는 기능을 조사해야 합니다. 저장 매체에 파일이 있거나 USB 케이블로 장치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POI 파일을 다운로드형태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기

각주

  1. 영어의 'Point Of Interest'를 한국말로 '관심 지점'이라 번역했지만, 이건 누군가가 관심을 가지는 혹은 가질 만한 곳이라기 보다는 지리에서 특정 지점을 뜻할 뿐이라는 점에서 '주요 지점' 정도를 뜻합니다.
  2. How to use POI data to power your location-based application
  3. 영어의 'interest'에는 '중대성' 정도의 뜻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