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amenity=library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amenity = library
Guantanamo captives' library a.jpg
설명
책을 읽거나 빌리는 장소입니다. 설명을 편집 및 번역합니다.
OSM Carto에서 렌더링
Library.14.svg
그룹: 시설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상태:사실상 표준

위키백과에 따르면 도서관이란 "책, 잡지, 영상 매체, 마이크로필름 등의 다양한 자료를 공공 기관, 단체나 개인이 수집·정리하여 민간 또는 특정 사용자들이 열람하고 대출할 수 있도록 한 시설이자 문화 및 정보의 중심지입니다." [1] 오픈스트리트맵에서는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도서관 건물만 도서관으로 취급합니다.

지도에 그리는 방법

도서관 한가운데에 정점(노드)을 찍거나 도서관을 둘러싸는 영역을 그린 후 amenity=library + name=* 태그를 붙이세요.

조합

ref:isil=* - 도서관 및 관련 조직을 위한 국제 표준 식별자(ISIL, International Standard Identifier for Libraries and Related Organisations)를 나타내는 태그입니다. 여기서 '관련 조직'이란 도서관으로 여겨지지 않는 박물관이나 기록 보관소 등을 의미합니다. ISO에는 ISO15511이라는 명칭으로 ISIL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ISIL(위키백과)
주소
contact=* - 연락처
website=* - 웹 사이트
phone=* - 전화번호
opening_hours=* - 운영 시간
operator=* - 운영자
books=* - 특정 성향 및 주제에 맞는 책이 주로 있는 도서관에 사용합니다. books=children(어린이), books=cooking(요리), books=anarchism(아나키즘, 무정부주의) 등의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의 종류

도서관을 유형별로 묶을 수 있는 다양한 분류 체계가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어떤 시스템을 사용할지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태그에 'type'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 도서관이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나타내려면 access=* 태그를 사용하세요.
  • 학술적 목적의 도서관인가요? library:type=academic 태그를 도입하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 대학교나 연구소에 소속된 도서관에는 operator=* 태그를 달아 주세요.

도서관 버스를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내는 방법은 ref:isil=* 문서를 참고하세요.

도서관 장서의 주제

도서관에서 보관하고 있는 물건을 일컬어 소장품(collection)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주제의 책을 소장하는 도서관도 많지만 특정 주제(건축, 화학, 법, 프랑스 문학, 고고학 등)에 초점을 맞춘 도서관도 많습니다. 현재 이러한 특징을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내는 방법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단일 주제 도서관과는 별개로 일반 도서관임에도 특정 주제 하나와 관련된 장서를 집중적으로 소장하는 도서관도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도서관마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주제를 달리 해서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책은 여러 도서관에서 빌릴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도서관은 책, 정기 간행물, 기록물(뮤지컬 및 동영상), 게시물, 원고, 예술품과 같은 다양한 자료(material)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큰 시설 안에 있는 도서관

도서관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다른 시설 안에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 국립 도서관은 몇십 년 동안 대영 박물관의 한 구역으로 취급 받았습니다. 도서관과 정보 센터, 또는 문서 센터 사이에는 명확한 경계가 없습니다.

큰 시설 안에 있는 도서관은 '공공 법인이나 비영리 단체의 보조금 또는 자체 법인화된 공공 도서관'을 제외하고는 큰 시설에서 취급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취급하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추후 실내 지도로서 '하위 아이콘(sub-icon)'으로 도서관을 나타내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적용례

여러 건물 및 분관

다른 지물(관심 지점, POI)과 마찬가지로 도서관의 역할 혹은 서비스를 해당 도서관이 물리적으로 위치한 건물과 구분해야 합니다. 즉 건물 개체를 따로, 도서관 개체를 따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 도서관은 여러 개의 건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여러 분관(별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든 건물 및 분관에 동일한 ISIL이 적용됩니다.
  • 건물마다 일반적으로 다른 이름이 붙어 있다면 각 건물 또는 분관을 별도의 지물로 나타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지역 또는 마을에 위치한 분관은 별도의 지물로 나타내야 합니다.
  • 한 곳에 여러 건물이 모여 있고, 동일한 이름을 공유한다면 건물을 전부 둘러싸는 영역을 그리거나 다중 다각형 관계를 사용하세요.
  • 한 건물에 여러 도서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건물 개체 안에 각 도서관을 정점(노드)로 표현하면 됩니다. 만약 각 도서관이 차지하는 영역이 제한되어 있다면 각 도서관을 별도의 영역으로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태그

각주

  1. 2022년 5월 15일 기준 한국어 위키백과의 도서관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