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amenity=public_bookcase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amenity = public_bookcase
Hannover, public bookcase.jpg
설명
거리에 있는 책장. 한 번에 한 권씩 빌릴 수 있습니다. Edit this description in the wiki page. Edit this description in the data item.
OSM Carto에서 렌더링
Public bookcase-14.svg
그룹: 시설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같이 보기
상태:인가됨Page for proposal

공공 책장( public bookcase)(길거리 책장, 도서 교환대라고도 함)은 길거리에 설치된 책장입니다. 누구나 책을 가져갈 수 있으며, 갖고 있는 책을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도서관과는 대조적으로 사서도 없고, 대출증도 없으며, 대출 비용도 없고, 책을 반납해야 할 의무도 없습니다. 공공 책장에 꽃힌 책은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과 공유해야 할 공공 상품으로 여겨집니다.

공공 책장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 달랑 책장 1개만 있는 경우
  • 공공 시설(공중전화 박스나 버스 정류장 등)을 재사용한 경우
  • 공공 장소의 벽에 위치한 경우. 동사무소나 도서관 외벽에 붙박이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공공 책장을 더 많이 사용하게끔 장려하는 작은 자유 도서관(Little Free Library)이라는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평화의 기둥 도서관은 이러한 작은 자유 도서관의 아주 특별한 예시로, 미국 남부에서 역사적인 시민 운동이 일어난 장소에 설치합니다. 평화의 기둥은 전 세계에 20만 개가 넘게 있지만,  평화의 기둥을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내는 공식적인 태그는 아직 없습니다.

지도에 그리는 방법

정점(노드)나 영역을 그려 나타냅니다.

태그 설명
amenity=public_bookcase 길거리의 공공 책장을 나타내는 태그.
name=* 공공 책장의 이름. 책장 겉면에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public_bookcase:type=* 공공 책장의 디자인.
capacity=number 책장에 최대로 꽃을 수 있는 책의 권수.
opening_hours=* 공공 책장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대.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location=* 공공 책장의 위치. 책장이 건물 안에 있다면 location=indoor 태그를 붙여 주세요.
access=* 공공 책장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 만약 수영장과 같은 유료 시설 안에 있는 책장이라면 access=customers 태그를 달아 주세요.
description=* 공공 책장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설명(예시: "정문 옆에 있는 술집 안에 있습니다.").
wheelchair=* 휠체어를 타고 공공 책장을 이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많은 공공 책장은 휠체어 이용자에게 불친절하기 때문에 이 태그를 달아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lit=* 공공 책장에 조명이 있는지의 여부.
brand=* 공공 책장의 브랜드 또는 네트워크(BookCrossing, Croque-livres, Little Free Library 등등).
operator=* 공공 책장의 운영자/운영사. 예를 들어 책장이 식당 벽에 붙박이로 박혀 있다면 식당 측에서 책장을 관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website=*, contact:website=* 공공 책장의 정보를 보여주는 웹 사이트.
books=* 공공 책장에 꽃혀 있는 책의 종류가 한정될 때 사용하는 태그. 예를 들어 books=children은 어린이용 책을 나타냅니다.

연락처 태그는 contact=* 문서를 참고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지도

외부 데이터 집합

경고! 이러한 데이터 집합을 오픈스트리트맵으로 들여오면 안됩니다!

같이 보기

Common/Possible Tagging Mistakes

만약 이 태그가 쓰인 곳을 알고 있다면, 다른 태그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신이 정확히 뭘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정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