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shop=mall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shop = mall
Cevahir Mall.jpg
설명
쇼핑몰. 여러 상점이 모인 건물. 설명을 편집 및 번역합니다.
OSM Carto에서 렌더링 node
Rendering-shop-mall.png
OSM Carto에서 렌더링 area
Landuse-retail.png
그룹: 상점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상태:사실상 표준Page for proposal

shop=mall 태그는 일반적으로  쇼핑몰 또는 '쇼핑센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하나의 건물에 상업 소매점이 여러 곳 있고, 건물 입구로 들어갔을 때 여러 상점으로 통하는 공용 공간이 나온다면 이를 쇼핑몰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쇼핑몰은 한 출입구로 들어가서 다른 출입구로 나올 수 있습니다. 본 태그는 여러 개의 건물이 있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각 건물마다 상업 소매점이 여러 곳 입점해 있습니다.

쇼핑몰을 현대의 발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빅토리아 시대(19세기 중후반)에 지어진 쇼핑 아케이드도 본 태그로 나타낼 수 있으며, 소매용으로 전환된 폐공장 건물에도 본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 그리는 방법

쇼핑몰은 매우 크므로 건물의 바깥 경계를 기준으로 영역을 그린 후 shop=mall 태그를 붙입니다(건물의 유형에 따라 building=retail 태그를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지도를 그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점으로 쇼핑몰을 표현해도 괜찮습니다. 나중에 다른 사람이 점을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름(name=*) 태그와 가능하다면 영업 시간(opening_hours=*) 태그도 붙여 주세요.

쇼핑몰 안의 상점

쇼핑몰 '내부'의 상점을 지도에 그릴 때는 각 상점을 별도의 요소(정점, 혹은 쇼핑몰 영역 내부의 영역)로 표현합니다. 이는 얼마나 세세하게 상점을 그려야 하는지, 그리고 다단계 쇼핑몰은 어떻게 취급하는지와 관련한 질문을 불러일으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단순 실내 태그 지정법(Simple Indoor Tagging)을 참고하세요. 상점이 많은 철도역과 같이 쇼핑몰과 유사한 시설('상점 컨테이너')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안

Proposed features/Mall - shop=mall 태그를 도입하자는 제안.

Proposed features/Indoor Shopping Centre - 폐기된 제안.

유사한 태그

  • shop=department_store - 백화점.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파는 하나의 상점.
  • amenity=marketplace - 시장. 임시 노점 형태의 상점들이 모이는 곳.
  • landuse=retail - 소매 토지 이용. 소매점이 많은 지역입니다. 때로는 별도의 소매점(매장)을 여럿 엮은 '소매 단지'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소매 단지는 쇼핑몰과 형태가 비슷합니다. 모든 상점을 연결하는 실내 공간이 있다면, 소매 단지는 '쇼핑몰'에 더 가까워집니다.
  • building=retail - 소매 용도의 건물. 주로 상품을 판매하는 건물입니다. 모든 소매 건물이 쇼핑몰인 것은 아닙니다.

일어날 수 있는 실수

만약 이 태그가 쓰인 곳을 알고 있다면, 다른 태그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신이 정확히 뭘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정하면 안 됩니다!
만약 이 태그가 쓰인 곳을 알고 있다면, 다른 태그로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신이 정확히 뭘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수정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