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Beginners Guide 1.3.1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길, 경로 등을 추가하는 일반적인 도움말

  1. 그림1
    웨이세그먼트(길의 조각, way-segment)의 길이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일 도로가 심하게 굽었다면 많은 세그먼트와 노드를 필요로 합니다. 만일 도로가 교차하는 길도 없이 곧다면, 길이에 상관없이 세그먼트 한 개가 도로 전체를 표현하는 데 적당합니다. 그림1에서 길의 중간에 있는 직선 부분은 세그먼트가 한 개만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그림3
    GPS트랙의 점이 여러 개라면, 그림3의 첫 번째 그림처럼 점이 모인 것의 중심을 따라 길을 그리세요. 하지만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한 경로는 도보나 자전거를 통해, 다른 경로는 차를 타고 그렸다면 둘 중 느린 이동 수단에서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GPS기기가 신호를 받을 시간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더 정확한 후자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2. GPS기기를 짧은 시간 동안 켜서 얻은 데이터는 부정확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3. GPX 데이터는 경로를 완벽하게 그리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GPX의 점이 장소 전체에 걸쳐 찍혀 있다면, 점 사이 공간의 중간을 따라 부드러운 경로를 그려셔야 합니다. (그림3의 두 번째 그림은 부정확하고, 세 번째 그림은 정확합니다. 평균적인 경로가 중심을 따라 그려진 겁니다.) 이 과정은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도로가 어떻게 생겼는지 기억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도로의 모양이 어떤지를 더 정확하게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의구심이 든다면, 같은 도로에 대한 GPS트랙을 여러 개 얻어서 트랙 사이로 평균적인 경로를 그리세요.
  4. 그림4
    고속도로를 만들거나 편집할 때, 노드와 세그먼트를 평행하게 정렬시키려고 해야 합니다. 그림4의 첫번째 그림처럼요. 고속도로의 한 부분이 빠져 나와 굽었다면 두번째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노드를 곧게 맞추실 필요가 없습니다.
  5. 그림5
    두 도로를 서로 연결할 때, 이 도로들은 공유된 노드로 둘 다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림5, 첫 번째 그림. 흔한 초보자들의 실수는 그림5, 두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2개의 길(way)를 겹치게 하여 연결을 가정하거나 혹은 노드를 서로 가까이 했지만 그림5, 세번째 그림처럼 연결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마지막 2개의 방식은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의 길(way)을 그릴 때 연결을 하려면 연결하려는 길이나 노드 위를 클릭하세요. 'n'이나 'a' 단축키를 누르고 노드나 길을 클릭하면 그 지점에서 새로운 길이 뻗어나갑니다. 만약 이것을 올바르게 했는지를 확인하려면, 노드를 이동하고 실행 취소(undo)를 하세요. 그때 두 길이 움직이면 연결이 올바른 것입니다.

  • 질문: 내가 만든 화살표가 어디 있죠? 선은요?
  • 답변: JOSM에서는, 편집(Edit), 속성(Preference)으로 가셔서 설정 보기(Display Settings)로 간 다음 방향 화살표(Direction Arrows)를 그리기 위하여 클릭하시면 보됩니다.

  • 질문: 제 웨이세그먼트가 양 끝에 화살표가 있어요. 이게 올바른건가요?
  • 질문: 만일 양 끝에 화살표가 있다면, 2개의 길 중 하나가 겹쳐 같은 노드를 사용하거나 길이 처음 그렸던 경로를 따라 다시 뒤로 가는 것입니다. 뒤로 가는 길(way)는 길에 노드를 추가를 하기 전에 때 노드를 추가하는 선택을 취소하지 않아서 그려졌을 겁니다.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