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바뀜집합

From OpenStreetMap Wiki
(Redirected from Ko:Changeset)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2000만번째 바뀜집합의 메타데이터를 찍은 스크린샷(블로그 포스트). 해당 바뀜집합에는 단 하나의 요소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뀜집합(changeset, 변경집합;바뀜묶음;바뀜꾸러미)은 단일 사용자가 짧은 시간에 편집한 개체를 모아 놓은 묶음입니다(편집 문서 참고).

예를 들어 지도에 집을 새롭게 그렸다면 바뀜집합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기록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된 (예시: 주거 도로)
  • 삭제된 영역 (예시: 집을 그리기 위해 제거한 숲)
  • 기존 요소에서 변경된 태그 (예시: 기존 도로에 새롭게 추가한 속도 제한 태그)

바뀜집합을 열고 닫기

바뀜집합은 편집 세션이 시작될 때 '열리고', 세션이 종료될 때 '닫힙니다'. 닫힌 바뀜집합은 더 이상 편집할 수 없습니다. 바뀜집합은 명시적으로 닫을 수도 있고(사용 중인 편집기의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자동으로 닫힐 수도 있습니다(일정 기간 동안 편집이 업로드되지 않을 때. 현재는 1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동일한 사용자가 한 번에 바뀜집합을 여러 개 열 수도 있습니다. 바뀜집합에는 최대 용량(현재 요소 10,000개), 최대 개방 시간(현재 24시간), 유휴 시간 제한(현재 1시간)이 있습니다.

바뀜집합의 지리적 크기

바뀜집합은 동네 수준보다 크게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수천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이 활동하는 지역의 지도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새롭게 가입하는 지도 제작자들에게 조언을 해 주기 위해 (osmcha.org 등으로) 하루에 수백 개의 바뀜집합을 검토합니다. 옛날에 사용하던 검토 도구나 원시적인 검토 도구 중 일부에는 제한적인 필터링 기능이 있습니다. 특정 영역과 겹치는 바뀜집합을 필터링할 수 있으며, 이때 각 바뀜집합의 경계 상자는 수정된 개체들 중 서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두 개체로 정의합니다. 넓은 지리적 영역에 걸쳐 편집을 수행하면 바뀜집합이 수많은 검토자들의 필터에 포함됩니다. 이렇게 되면 검토자들이 관심을 두는 지역 내의 개체를 실제로 건드리는 바뀜집합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일부 검토자들은 바뀜집합의 크기만을 기준으로 불량한 바뀜집합과 양호한 바뀜집합을 판별하기도 합니다.

최적의 바뀜집합의 크기가 얼마인지를 두고는 아직 커뮤니티 전체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일부는 바뀜집합이 두 대륙 이상에 걸쳐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부는 바뀜집합이 도시 하나보다는 작거나 비슷한 정도가 좋다고 주장합니다.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고 검토자들에게 최소한의 예의를 보여 주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은 지리적 영역(한 도시 또는 구역)의 편집 내역을 하나로 모으기
  • 바뀜집합이 국경을 넘어가게 하지 않기
  • 다른 영역으로 위치를 옮기기 전에 먼저 변경 내역을 업로드/저장하기

참고: JOSM 편집기를 이용하면 큰 영역에 걸쳐 편집한 정보를 작은 부분에 나눠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서로 떨어진 두 도시에서 개체 10개를 추가/편집한 경우 → 각 도시마다 바뀜집합 하나씩, 총 2개의 바뀜집합을 만듭니다.
  • 5개국에서 개체 5개를 추가/편집한 경우 → 각 나라마다 바뀜집합 하나씩, 총 5개의 바뀜집합을 만듭니다.

바뀜집합 태그

iD v2.4.0에서 새롭게 도입된 바뀜집합 태그를 찍은 스크린샷

바뀜집합에는 키=값 쌍(태그)을 붙일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바뀜집합에는 아래 두 태그가 기본적으로 붙습니다.

  • comment=* – 개체를 편집한 이유 또는 편집한 내용을 설명하는 태그입니다. 일부 소프트웨어(www.osm.org 등)에서는 해당 태그를 태그로 표시하지 않고 바뀜집합 요약/표제로 표시합니다(스크린샷 참고).
    무조건 바뀜집합에 설명을 붙일 필요는 없지만, (자동으로 생성된 메시지가 아닌) 사람이 직접 쓴 의미 있는 설명을 바뀜집합에 적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지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하기 위해 여러분이 적은 바뀜집합 설명을 읽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좋은 바뀜집합 설명 문서를 참고하세요.
  • created_by=* – 편집 소프트웨어나 스크립트를 명시하는 태그입니다.

그 외에도 자주 사용되는 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 imagery_used=* – 편집기에 띄워 둔 영상(위성 사진 등)을 나타내는 태그.
  • source=* – 편집하면서 이용한 정보의 출처를 명시하는 태그.
  • bot=yes자동화 편집(스크립트나 봇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한 편집)에 사용합니다.
  • locale=* - 편집기의 언어를 명시하는 태그(JOSM의 경우 created_by=JOSM/1.5 (13367 ko)와 같이 표시됩니다).
  • review_requested=yes - 자신이 올린 바뀜집합을 다른 사람이 검토해 주기를 원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태그. iDJOSM에는 해당 태그를 삽입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OSMCha 등에는 바뀜집합에 해당 태그가 달려 있는지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iD 2.4.0 업데이트에서 바뀜집합에 아래 태그를 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hashtags=* – 해시태그. 값이 여러 개면 세미콜론으로 구분합니다(예시: #MissingMaps;#Tanzania).
  • host=* – 웹 편집기의 사이트 주소.
  • changesets_count=* – 해당 사용자가 만든 바뀜집합의 개수. 첫 번째 바뀜집합에는 changesets_count=0 태그가 붙습니다.
  • ideditor:walkthrough_started=yes - iD 편집기의 연습 모드를 시작했는지를 나타내는 태그.
  • ideditor:walkthrough_progress=* - 연습 모드를 체험하는 사용자의 진척도.

태그의 변경 역사는 바뀜집합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태그의 역사를 알고 싶다면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역사에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야 합니다.

바뀜집합에는 어떤 태그든 붙일 수 있습니다. JOSM, 포틀래치 2, iD 편집기를 이용하면 원하는 태그를 바뀜집합에 붙일 수 있습니다(오픈스트리트맵 요소의 정의에 따라 기존에 사용된 태그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새롭게 만든 태그도 붙일 수 있습니다).

바뀜집합 보기

www.osm.org의 역사 기능은 현재 표시된 영역의 바뀜집합을 보여줍니다. 바뀜집합의 지리적 범위는 주황색 직사각형으로 표시되며, 직사각형은 바뀜집합 내의 모든 변경 내역을 둘러쌉니다. 넓은 영역에 걸쳐 작은 편집을 많이 하는 '봇'이 만드는 바뀜집합은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영역과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바뀜집합도 지도 위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1].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의 주황색 직사각형보다 더 나은 도구가 많습니다.

바뀜집합은 https://www.openstreetmap.org/changeset/<바뀜집합 번호>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지물 질의 기능으로 원하는 지물을 선택하면 해당 개체의 자세한 속성과 해당 개체를 마지막으로 편집한 바뀜집합을 볼 수 있습니다.

바뀜집합의 날짜와 시각

각 바뀜집합에는 시각(타임스탬프)가 기록됩니다. openstreetmap.org의 웹 인터페이스에서는 바뀜집합이 올라온 대략적인 날짜('1년 이상 전' 등)를 제공합니다. 마우스를 몇 초 동안 날짜 위에 올려 두면 정확한 날짜와 시간이 말풍선에 표시됩니다. XML 파일에서도 바뀜집합의 타임스탬프를 볼 수 있습니다. 바뀜집합을 자세히 설명하는 패널의 맨 아래에 XML 파일의 링크가 표시됩니다.

바뀜집합 토론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에서 바뀜집합 토론은 바뀜집합 태그 아래에 댓글 및 답변(토론!)의 형태로 표시됩니다. 바뀜집합 토론을 통해 신규 유입을 환영할 수도 있고, 지도를 그릴 때 유용한 팁을 알려주거나 문제가 있는 바뀜집합을 만든 사람과 토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바뀜집합 토론은 모두가 볼 수 있으므로 오픈스트리트맵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이 토론의 내용을 보거나 토론에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블로그 포스트를 읽어 보세요.

아래 사이트에서 바뀜집합 토론의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내 바뀜집합에 댓글을 남겼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누구나 여러분에게 정확히 어떤 부분을 편집했는지, 왜 이 부분을 편집했는지, 지도를 편집하면서 사용한 자료의 출처가 어디인지 물어볼 수 있고, 여러분의 실수를 지적할 수 있습니다.

댓글이 들어오면 반드시 답을 해야 합니다. 답을 못 하겠더라도 "잘 모르겠습니다."라는 말이라도 해야 합니다. 아니면 지적받은 실수를 고치거나요. 지도 제작자들끼리 공개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은 신뢰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에 답을 하지 않는 사람은 신뢰받기 어렵습니다.

응답을 보내려면 오픈스트리트맵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는 PC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이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합니다.

실수한 것 가지고 차단을 받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오픈스트리트맵은 배우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수를 아무리 크게 했더라도 손쉽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여러 차례 질문을 해도 계속 무시하는 사람에게는 경고를 보냅니다(일명 '0일 차단'). 이후에도 계속 대답을 무시하면 차단 기간이 길어집니다.

바뀜집합의 언어

국경을 넘나드는 바뀜집합을 만들거나 여러분이 사는 국가 외의 지도를 편집할 때는 영어를 사용해 주세요.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 인도까지 걸치는 바뀜집합은 두 국가 사이에 있는 수십 개 국가에 모두 표시됩니다. 이럴 때는 영어로 편집한 내용을 적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보고 싶은 지역의 바뀜집합만 보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온라인 번역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고도 추가/변경/삭제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와 인도 사이에는 이탈리아가 있는데, 이탈리아에는 프랑스어와 힌디어를 모두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사는 국가 외의 지도를 편집할 때는 해당 국가의 언어나 영어로 바뀜집합 설명을 적어 주세요. 한국에서 중국어로 된 바뀜집합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고, 스페인에서 독일어로 된 바뀜집합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기술

바뀜집합을 생성하는 기술적인 절차

바뀜집합은 2009년 4월 API v0.6 업데이트에서 도입되었습니다. 해당 날짜 이전에 올라온 편집 내역에도 바뀜집합이 소급 적용되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은 API 0.6 문서호환성 제공하기 문서를 참고하세요.

과거에는 지도 편집기나 품질 검증 도구에 표시되는 메타데이터(완성도, 해야 할 일, 추정치, 출처 등)를 나타내는 태그를 요소에 붙였습니다. API 0.6 도입 이후로는 이러한 메타데이터를 각 요소가 아닌 바뀜집합에 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재 요소에 붙이는 메타데이터 태그는 위키에서 '폐기됨' 처리가 되어 있으며, 지도를 고칠 때 편집기가 해당 태그를 조용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바뀜집합에 메타데이터 태그를 붙이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으며, 과거 데이터베이스에는 개체에 메타데이터 태그가 붙어 있는 모습을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바뀜집합 덤프

모든 바뀜집합의 내용물을 담은 XML을 bzip으로 압축한 대용량 파일을 planet.osm.org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은 ChangesetMDosmchanges-postgres를 이용해 PostgreSQL에 넣을 수 있습니다.

관련 문서

제안

편집 내역을 설명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바뀜집합 태그를 정의하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