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번역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OSM translation.svg

오픈스트리트맵 프로젝트에는 번역할 거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지도상의 지물에 여러 언어로 된 번역명을 부여하여 지도 데이터 자체를 번역하는 것과, 오픈스트리트맵 관련 프로그램 (OSM 홈페이지편집기 등)을 번역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완전 번역이든 부분 번역이든, 번역 작업이 가능한 분의 기여는 그 누구든지 환영입니다. 때로는 이런 다국어 기능의 개발이 우선시될 일도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번역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여러 일감거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픈스트리트맵의 지도 데이터

오픈스트리트맵의 지도 데이터상의 모든 지물은 name=* 태그를 써서 그 명칭을 나타내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기본 이름 외에 다른 언어로도 번역된 이름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국어 지명도 표기가 가능합니다 (name:ko=*). 번역명 태그의 언어 구분은 Ko:이름#현지화 문서를 참고하세요. 실제 예시로는 오스트리아 빈의 도시명 태그를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구축하면 '지도 다국어화', 즉 다른 언어로 렌더링된 지도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검색 시에도 유용해집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오픈스트리트맵의 다국어 데이터를 가져와 번역명을 표시하는 서비스는 있어도, 그 데이터를 편집까지 할 수 있는 전용 편집기는 없는 상황입니다. 대신에 기존의 편집기로도 데이터를 수정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모든 국가의 수도 명칭을 번역하려면, XAPI에서 place=citycapital=yes가 태그된 모든 지물을 불러온 뒤, 그 데이터를 JOSM으로 열어서 번역하고 업로드하면 됩니다. 실제로 Ævar라는 편집자분은 이런 방식으로 전세계 수도의 아이슬란드어 표기를 매겼습니다.

OpenMapTiles, Planetiler, Mapbox에서 제공하는 지도는 지명과 관심지역의 명칭을 위키데이터에 등재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불러옵니다. 다만 OSM의 지물 데이터에 wikidata=* 태그가 붙어 있지 않거나, 위키데이터 내 데이터에 지명 표기 데이터가 누락된 경우에는 OSM 내 name=* 태그에 입력된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1]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 인터페이스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도 번역 작업을 거친 결과물입니다. https://www.openstreetmap.org의 인터페이스는 translatewiki.net을 통해 번역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Website Internationalization#How to translate 문서를 참고하세요.

오픈히스토리컬맵 (OpenHistoricalMap) 프로젝트에서도 오픈스트리트맵의 홈페이지를 포크해 왔으며, 똑같이 Translatewiki.net을 통해 번역되고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재단 SNS 채널

오픈스트리트맵 재단 관련 X (구 트위터) 프로필과 페이스북 페이지이곳을 거쳐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위키 번역

여러분이 보고 계신 오픈스트리트맵 위키 역시 수많은 도움말 콘텐츠와 규정이 등재되어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사전지식 하에서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언어로 번역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나 SNS 채널과는 달리 위키의 번역 작업은 별도의 번역 도구 없이 다소 임시방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위키 내에 번역 확장기능을 도입하기 위해 대기중에 있습니다.

편집기 / 그 외 기여 도구

아래는 오픈스트리트맵 편집기의 현지화를 돕는 번역 플랫폼의 목록입니다.

각 편집기의 현지화 플랫폼
소프트웨어 플랫폼
BRouter-Web Transifex
Every Door Weblate
Go Map!! Weblate
iD Transifex (documentation)
JOSM Launchpad
JOSM presets Transifex
Level0 Transifex
MapComplete Weblate
MapRoulette Transifex[1]
MapSwipe Transifex
Merkaartor Transifex
OpenHistoricalMap website Translatewiki.net
OpenStreetMap website Translatewiki.net
Organic Maps GitHub
Osm Go! POEditor
OSM Streak Transifex
OSM Tasking Manager Transifex
OsmAnd Weblate
OSMTracker Transifex
OSMyBiz Transifex
Pic4Review Transifex
StreetComplete POEditor
Trackbook Weblate
uMap Transifex
Vespucci Transifex
Waymarked Trails Translatewiki.net
OpenAedMap Weblate

지오코더

분석 및 품질확인 도구

렌더링 / 매시업

라우터

그 밖의 도구

온라인 번역 플랫폼

OSM 관련 도구의 번역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번역 플랫폼으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