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amenity=hospital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amenity = hospital
Intensivstation (01) 2007-03-03.jpg
설명
입원 치료를 제공하는 병원. 설명을 위키 문서에서 편집합니다. 설명을 데이터 항목에서 편집합니다.
OSM Carto에서 렌더링
Hospital-14.svg
OSM Carto에서 렌더링 area
Rendering-area-amenity-school.png
그룹: 시설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같이 보기
상태:사실상 표준

amenity=hospital 태그는 병원을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병원이란 여러 전문의와 장비를 통해 진료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기 입원 환자를 위한 간호를 하는 의료 기관입니다.

병원과 달리 통원 환자만 담당하는 진료소는 amenity=clinic 태그를, 개인 의원은 amenity=doctors 태그를 사용하세요.

지도에 그리는 방법

병원 부지를 둘러싸는 영역 area 을 그리고 amenity=hospital 태그를 붙이세요. 병원의 영역을 정확히 모르겠다면 병원이 위치한 곳에 정점(노드) node 을 찍고 amenity=hospital 태그를 붙이세요.

병원의 이름은 name=* 태그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해당 병원에 응급실이 있는지를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내려면 emergency=*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emergency_ward_entrance=* 태그로 응급실 입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간혹 가다 building=yes (혹은 building=hospital) 영역에 amenity=hospital 태그가 함께 붙어 있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통상적인 방법은 병원 전체 영역을 둘러싸는 영역에 amenity=hospital 태그를 붙이고, 그 영역 안에 건물을 따로 그려 주는 것입니다. 보통 병원은 여러 건물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이때 건물에는 amenity=hospital 태그를 붙이지 마세요(하나의 지물에 하나의 오픈스트리트맵 요소 원칙에 위배됨). 이 방법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대학교를 그릴 때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건물의 출입구를 그리려면 건물을 나타내는 닫힌 길 위에 정점을 찍은 후 entrance=yes 태그를 붙이세요. 마찬가지로 병원 부지 출입구는 병원 부지를 나타내는 닫힌 길 위에 정점을 찍고, barrier=* 태그를 붙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바깥 도로에서 병원 내부를 잇는 차도 및 인도는 해당 병원 부지 출입구 정점을 지나야(공유해야) 합니다.

태그 조합

  • emergency=yes/no - 응급실의 유무.
  • operator=* - 병원을 운영하는 사람/단체.
  • operator:type=* - 운영사/운영자의 유형. 공동체(community), 종교 단체(religious), 사립 병원(private), 국립 병원(government) 등이 있습니다.
  • beds=* - 병상의 수.
  • 주소
  • website=*
  • phone=*

예시

예시 1

amenity=hospital
name=Hospital for Tropical Diseases
emergency=no

예시 2

amenity=hospital
name=Royal London Hospital
emergency=yes

예시 3
Hospital scheme.svg

렌더링

병원 내부 구조 그리기

병원의 내부 구조는 복잡하지만, 지도로 그릴 수 있습니다. 병원은 병동/진료실/부서/시설/단위/센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이러한 지물에 적절한 태그를 붙이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대학교 지도 그리기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습니다.

각 부분마다 이름, 구역, 운영 시간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큰 병원의 경우 용이한 경로 탐색을 위해 정확하게 태그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부분을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낼 때, 기존의 해결책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amenity=clinic(진료소)는 병원과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병원 내부의 부서(외과, 내과, 피부과 등)를 나타내기 위해 흔히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병원 이름에 '클리닉(clinic)'이 들어가 있을 때 더 많이 사용됩니다[1].

병원의 구역을 나타내기 위해 amenity=hospital 태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잘못된 방식이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습니다.

healthcare=hospital 태그와의 관계

healthcare=hospital 태그는 amenity=hospital 태그와 완전히 같으며, amenity=hospital에 덧붙여지기도 합니다.

healthcare=hospital은 의료 시설 제안[2]을 통해 도입되었으며, amenity=hospital와 중복되는 것을 의도했습니다. 해당 태그는 향후 폐기할 amenity=hospital 태그를 대체하기 위한 태그로 사용됩니다.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healthcare=hospital 태그를 기존의 amenity=hospital 개체에 추가
  2. 주요 데이터 소비자들이 healthcare=hospital을 지원하기를 기다림
  3. 주요 데이터 소비자들이 amenity=hospital 태그를 지원하지 않게끔 하고, amenity=hospital 태그를 삭제

amenity=hospital 태그는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이 계획을 반대하는 의견도 여럿 있습니다[3][4]. 물론 찬성하는 의견도 많습니다[5][6][7].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