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ag:amenity=parking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Public-images-osm logo.svg amenity = parking
P3030027ParkingLot wb.jpg
설명
주차장. 자동차를 주차하는 공간. 설명을 편집 및 번역합니다.
OSM Carto에서 렌더링
Parking-16.svg
OSM Carto에서 렌더링 area
Area parking.png
그룹: 주차장
해당 요소의 사용
점에 사용 가능선에 사용 불가능공간에 사용 가능관계에 사용 불가능
유용한 조합
같이 보기
상태:사실상 표준

amenity=parking 태그는 승용차나 트럭과 같은 차량을 주차하는 공간인 주차장을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주차장은 누구나 이용 가능할 수도 있고, 고객만 이용 가능할 수도 있고, 특정인만 이용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외의 교통수단을 주차하는 공간은 주차장 문서를 참고하세요.

지도에 그리는 방법

주차장을 오픈스트리트맵에 그리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영역을 그린 후 amenity=parking 태그를 붙이는 것입니다. 만약 주차장의 정확한 영역을 모르겠다면 node 정점(노드)만 찍어도 됩니다(다만 하나의 주차장에 정점과 영역을 모두 그리지 마세요). 주차장은 대부분의 편집기에서 사전 설정(프리셋)으로 제공합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도로나 인도 등은 주차장 안쪽에서 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도로와 인도를 amenity=parking 구역의 가장자리에 연결하기만 하고 주차장 안쪽까지 연장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내비게이션이 주차장 안쪽에서 길을 찾을 수 없습니다. [1] 그러나 다층 주차장(주차장 건물)의 경우 항공 사진에서 주차장 통로를 식별할 수 없을 수 있으므로 일단 amenity=parking_entrance 태그를 사용해 도로를 주차장의 가장자리에 연결해 두는 것이 최선입니다. 나중에 다른 사람이 주차장 내부를 조사한 후 주차장 내부 도로를 추가해 줄 것입니다.

도로변 주차장을 표현하려면 parking:lane=* 태그를 사용하세요.

주차장 내부의 풀밭이나 나무를 그릴 때는 반드시 amenity=parking 영역 안쪽에 개체가 전부 들어가게끔 그려야 합니다. amenity=parking_space(주차 공간)이나 area:highway=*(영역 형태의 도로) 태그를 활용하면 주차장 내부의 주차 공간과 도로 영역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가 태그

기본값 요소 설명
amenity N/A parking node area 정점과 영역 중 원하는 방식으로 주차장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주차장의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하지는 마세요.
아래에 있는 모든 하위 태그는 필수가 아닙니다.
name 없음 * node area 주차장의 이름.
ref 없음 * node area
access N/A yes, customers, permissive, private node area 주차장이 공용인지, 고객 전용인지(영화관이나 마트 등), 특정인만 이용할 수 있는지(직원 전용 등)를 구별하는 태그. 여기서 'yes'는 공용 주차장을 의미합니다.
parking 없음 surface node area 주차장의 구조를 나타내는 태그.
multi-storey 다층 건물로 이루어진 주차장. 적절한 building=*(건물) 태그를 함께 붙여 주세요. 만약 주차장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이라면 building=parking 태그가 가장 적합합니다.
underground 지하 주차장.
rooftop 옥상 주차장.
sheds 자동차 소유주의 집 근처에 있는 차고.
carports 눈이나 비로부터 차량을 제한적으로 보호해 주는 간이 차고(Carports(위키백과) 참고). building=carport 태그를 추가로 붙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garage_boxes 보통 벽돌과 금속으로 만들어진 자동차 주차 전용 1층 건물. 보통 이러한 건물은 차고 협동조합에서 소유합니다. 협동조합은 예산, 규칙, 보안 대책 등을 지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고를 운영합니다..
street_side 길거리의 주차장. 차로를 잡아먹지는 않습니다. 차로를 차지하는 주차장은 일일이 영역을 그리지 말고 parking:lane=* 태그를 사용하세요.
lane 차로를 차지하는 길가의 주차장. 본 태그 대신 parking:lane=* 태그를 사용하세요.
layby 졸음 쉼터. 운전자가 목적지까지 가는 도중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주차 시설입니다. 보통 고속도로나 국도에 설치됩니다.
park_ride 없음 yes, no, bus, train, tram, metro, ferry node area 주차 후 탑승(파크 앤드 라이드, Park and ride)을 위한 주차장. 자가용을 주차한 후 바로 인근의 버스나 열차를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된 주차장을 의미합니다. 만약 어떤 교통수단용 주차장인지 잘 모르겠다면 'yes' 값을 넣으세요(제안 참고).
fee no yes, no, interval node area 주차 요금의 유무. 만약 특정 시간대에만 요금을 내야 한다면 opening_hours=* 문서에 나와 있는 방식을 참고해 시간대를 명시해 주세요(토론 문서 참고).
supervised no yes, no, interval node area 주차장에 경비원이 있는지의 여부. 만약 경비원이 특정 시간대에만 있다면 opening_hours=* 문서에 나와 있는 방식을 참고해 시간대를 명시해 주세요.
capacity 없음 숫자 node area 최대 주차 가능한 차량의 대수. (장애인 주차 공간을 포함해)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주차 공간을 계산해야 합니다(토론 참고).
capacity:disabled 없음 yes, no, 숫자 node area 장애인 전용 주차 공간의 수. 과거에는 disabled_spaces=*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이 제안에 의해 폐기되었습니다.
capacity:parent 없음 yes, no, 숫자 node area 부모와 자녀가 함께 타고 온 차량만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의 수.
capacity:charging 없음 yes, no, 숫자 node area 전기차 충전기에 할당된 주차 공간의 수.
surface 없음 키 문서 참고 node area 주차장의 바닥 포장면.
maxstay 없음 키 문서 참고 node area 최대 주차 가능 시간.
opening_hours 없음 키 문서 참고 node area 주차장의 영업 시간대.
operator 없음 * node area 주차장의 운영자/운영사.
website 없음 * node area 주차장을 소개하는 웹 사이트.

관련 지물

  •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도로, 주차장에서 나오는 도로는 highway=service로 표현하세요.
  • 주차장 통로는 highway=service + service=parking_aisle 태그를 사용하세요. 만약 일방통행이라면 oneway=* 태그를 덧붙이세요. 일반적인 도로와 마찬가지로 주차장 통로를 그릴 때는 내비게이션이 올바른 경로를 만들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통행권을 뽑는 기계는 amenity=vending_machine + vending=parking_tickets 태그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지하 주차장이나 주차장 건물의 출입구에는 amenity=parking_entrance 태그를 붙여 주세요.
  • 차 1대가 주차할 수 있는 개별 주차 공간은 amenity=parking_space 태그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러 주차 영역이 붙어 있는 모습. 주차장 통로는 일방통행입니다.

복잡한 형태의 주차장(서로 떨어져 있는 주차 영역 여러 곳이 하나의 주차장을 구성하는 경우, 주차장 안쪽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 등)은 다중 다각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장소(Site) 관계 제안

type=site 관계site=parking 태그를 활용해 주차 공간과 주차장 입구를 하나로 묶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오픈스트리트맵 기여자들이나 소비자들이나 해당 제안을 지지하지 않는 듯합니다(분석 결과). amenity=parking 태그가 훨씬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렌더링

표준 타일 레이어에서는 'P' 아이콘과 회색 배경으로 주차장을 표시합니다. 건물 태그가 있다면 '건물 모양 안에 P가 그려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