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건물

From OpenStreetMap Wiki
(Redirected from Ko:Buildings)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Logo. 지물 : Ko:건물
One example for 지물 : Ko:건물
설명
주택, 공장, 폐가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건물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태그

building=*
height=*
building:levels=*
roof:levels=*
name=*
entrance=*

'건물'을 정의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에서는 건물의 정의를 꽤나 폭넓게 정의하기 때문에, 좁은 의미의 건물뿐만 아니라 building=static_caravan(움직이지 않는 캐러밴), building=houseboat(선상 가옥), 일부 building=storage_tank(저장 탱크) 또한 건물로 취급하게 됩니다.

태그

주변 건물은 없어진 채 홀로 남은 주택
교회가 포함된 공동 주택. 이러한 건물에는 building=apartments 태그를 붙여야지, building=church 태그를 붙이면 안 됩니다.
종교 목적이 아닌 아파트로 사용되지 않는 교회 건물. 이러한 건물에는 building:use=apartments + building=church 태그를 붙여야 합니다.

단독 주택을 그릴 때든 연립 주택을 그릴 때든 각 건물마다 윤곽선을 그려야 합니다. 다만 서로 붙어 있는 연립 주택의 경우 각 건물의 경계선끼리 점을 공유하도록 해 각 가구마다 독립된 윤곽선을 갖되, 건물이 서로 이어져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윤곽선은 실제 건물의 모습을 단순화한 형태일 수도 있고, 건물의 모양에 정확히 부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처음에는 단순한 모양으로 건물이 묘사되었다가 나중에 좀 더 상세한 모습으로 개선되고, 하나의 큰 개체가 작은 개체 여러 개로 분할되는 일은 흔하게 일어납니다.

building=* 태그는 모든 유형의 건물을 나타낼 수 있는 building=yes의 형태로 주로 사용됩니다. 혹은 building=house(주택), building=hut(헛간), building=garage(차고), building=school(학교)와 같이 건물의 유형에 따라 태그를 달리 붙일 수도 있습니다. building=* 태그에 붙일 수 있는 다양한 값을 보려면 building=* 문서를, 실제로 사용되는 유형을 보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기존 체계를 그대로 따라가도 되고, 새로운 값을 고안해도 됩니다. 다만 건물 태그는 무조건 건물의 유형에 따라 붙여야지, 건물의 용도나 방문자의 유형에 따라 붙이면 안 됩니다. 교회로 사용하는 아파트 건물에는 building=apartments(아파트) 태그를, 아파트로 사용하는 교회 건물에는 building=church(교회) 태그를 붙여야 합니다.

건물에 주소를 추가하는 방법은 addr=*을 참고하세요.

건물의 입구를 나타내고 싶다면 건물 경계선 상에서 입구 부분에 해당하는 지점에 점을 찍고 entrance=* 태그와 access=*(출입할 수 있는 사람) 태그를 붙이세요. 건물의 입구는 highway=footway(인도) 또는 highway=steps(계단) 등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건물 입구마다 별개의 주소를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언급할 만한 용례

기초 공사가 되어 있지 않거나 심지어는 이동할 수 있는 건물로 태그가 붙어 있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이 building=static_caravan(움직이지 않는 캐러밴), building=houseboat(선상 가옥), 또는 트레일러와 같이 움직일 수 있는 구조체나 건물에 building=* 키를 사용합니다. (주로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선상 가옥, 배(박물관으로 쓰는 배 또는 극장으로 쓰는 배 등), 또는 도크(물 위에 떠 있는 선착장)는 이동할 수 있는 반면, building=floating_home(수상 가옥)은 물에 떠 있는 통나무 위에 한번 지어지면 더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일부 기여자들은 이러한 속성을 나타내기 위해 floating=yes 태그를 붙이기도 합니다.

지상을 기준으로 건물의 경계선을 그리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building=* 태그를 달고 있는 개체 중에서는 여러 건물 조각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기둥을 박아 공중에 떠 있는 건축물 등). 이러한 건물의 경우 (기둥을 제외하고) 공중에 떠 있는 부분에 building=roof(지붕)이나 building=bridge(다리)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building=cellar(지하 저장고)나 location=underground(지하) 태그가 있는 건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렌더러에 맞춰서 태그를 붙이지 마세요

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agging for the renderer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일부 기여자들은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가 렌더링되는 모습(Mapnik 등)을 준거로 삼아 기존에 존재하는 태그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기도 합니다.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해 모든 속성을 가능한 한 현실에 최대한 가깝게 매핑해 주세요. 태그의 설명은 위키를 참고하세요. 위키에 적혀 있는 태그의 정의에 따라 기존의 데이터를 해석하고 가장 적합한 키와 값 쌍을 선택하세요. 적합한 태그를 위키에서 찾을 수 없다면, taginfo에서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비표준 태그를 찾아보세요. 그래도 적합한 태그를 찾을 수 없다면 새 태그를 만들어 위키에 문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건물을 나타내는 잘못된 예시 중 일부입니다.

  • 렌더링되는 지도에서 건물을 강조하기 위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시설을 태그(amenity=*)로 넣는 행위
  • 단순한 불만족 때문에 태그를 변경(카페를 식당으로, 식당을 카페로 변경 등)하거나 삭제하는 행위
  • 렌더링되는 건물의 모습을 보기 좋게 하기 위해 동일한 건물을 여러 개의 개체로 쪼개서 그리는 행위
  • 더 멋있는 아이콘을 지도에 표시하기 위해 개체를 삭제하거나 움직이는 행위
  • 지도에서 보이게 하기 위해 동상, 교각, 묘비, 구덩이 등을 건물로 그리는 행위. 이러한 행동은 3D 지도를 제작할 때 특히 문제가 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조작해서 망가뜨리는 행동은 오픈스트리트맵의 목적에 반할 뿐만 아니라 오픈스트리트맵에 필요한 정보도 아닙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조작해서 얻는 효과는 대개 단 하나의 렌더러에서만 유용하며, 그마저도 다른 사람이 곧 수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데이터가 올바른데 렌더링된 결과물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면, 해당 렌더러의 개발자에게 직접 연락하세요.

지도에 그리는 방법

항공 사진에서 건물을 따라 그리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건물 모델링 문서를 참고하세요.

만약 ㅁ자 모양 건물을 그리고 싶으시다면(가운데뜰이 있는 건물 등) 건물 안쪽 부분이 건물로 취급되지 않도록 겹 다각형 관계를 쓰십시오.

  • 건물에 주소 점을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소는 addr:*=* 이름공간(네임스페이스)를 활용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entrance=yes(입구의 위치를 알고 있을 때)
addr:street=*(도로명)
addr:housenumber=*(건물 번호)
addr:postcode=*(우편번호, 기초구역번호)
addr:city=*(도시)
addr:country=*(국가)
(더 많은 정보는 Key:addr 문서를 참고하세요.)
OSM Inspector를 이용하면 주소 태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JOSM에서

  • 많은 건물이 직사각형 모양이기 때문에 직사각형을 대략적으로 그린 다음 단축키 Q를 누르면 정확한 모양의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체를 선택한 후 Q를 누르면 선택한 개체의 모든 각도가 90°(직각)로 설정됩니다. 모든 건물이 직각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므로 때로는 곡선 형태를 직사각형으로 만드는 대신 이상하게 보이는 다각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투영 도법을 기본값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다소 주의가 필요합니다. JOSM의 직교 기능은 적용 중인 도법을 기준으로 작동하므로 직교 기능을 사용할 때는 메르카토르와 같은 등각 투영법(각도를 보존하는 투영법)을 적용해야 합니다(등각 투영법이 아닌 WGS84 등의 도법을 사용할 경우 데이터베이스에서 객체가 왜곡됩니다).
  • JOSM/Plugins/BuildingsTools을 이용하면 단축키 B만으로 건물을 훨씬 편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은 네 개의 꼭짓점을 가진 건물에 가장 적합합니다.
  • JOSM/Plugins/Terracer를 이용하면 줄지어 이어진 연립주택을 매우 빠르게 그릴 수 있습니다.

Potlatch에서

Potlatch에서는 마우스를 사용하여 건물을 따라 그린 다음 'R' 키를 눌러 기존에 선택한 건물의 속성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주거 지역에서 유용합니다. 첫 번째 건물에 출처 태그 및 건물 태그, 기타 원하는 태그를 추가한 후 다른 건물로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똑같은 속성의 건물 여러 채를 빠르게 지도에 매핑할 수 있습니다.

건물의 경계선을 찾는 방법

  • 항공 사진(Bing 등). 항공 사진으로 건물을 따라 그리는 데 필요한 팁이나 정보 등은 roof modelling 문서를 참고하세요.
  • 직접 가서 스케치하기, 혹은 측정하기.
  • GPS 기기를 켜 놓고 건물 모서리의 위치 측정하기. 경기장처럼 큰 건물에 유용한 방식이지만, 건물 벽은 GPS 신호를 반사하기 때문에 실제 위치와 GPS 기기로 측정한 위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프랑스 정부에서 열린 데이터로 배포하는 지적도

3D

단순 3D 건물 체계 문서를 참고하세요. 단순 3D 건물 체계는 많은 도구에서 지원하는 체계로, 옛날 방식과 하위 호환됩니다.

실내

단순 실내 태그 체계 문서를 참고하세요.

제안

활성 상태

  • 건물의 3D 모델링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세한 층수 태그. 자세한 정보는 단순 3D 건물 체계 V1을 참고하세요.

비활성 상태

예시

작은 공원을 둘러싼 건물 여러 채

볼리비아

건물

개별 건물 또는 서로 연결된 건물을 나타내는 데 사용합니다. 자세한 태그 사용법은 건물 문서를 참조하고, 다양한 다른 구조물을 나타내는 방법은 man_made=*를 참조하세요. 건물 태그는 건물이 물리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건물의 기능(경찰서, 교회, 시청, 박물관 등)을 나타내려면 amenity=*(시설), tourism=*(관광), shop=*(상점) 등의 태그를 덧붙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슈퍼마켓을 오픈스트리트맵에 추가하고 싶다면 building=supermarket 태그를 붙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해당 태그는 건물이 슈퍼마켓 용도로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영업 중인 슈퍼마켓을 나타내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shop=supermarket 태그를 같이 붙여야 합니다. 반대로 shop=*/amenity=* 태그는 그 자체로 건물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건물을 나타내고 싶으시다면 building=* 태그를 꼭 같이 붙여 주세요.

요소 설명 사진

주거 건물

building apartments area 여러 가구가 모여 있는 건물입니다. 주로 복층입니다. 1층에 상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Apartments6levels.png
building bungalow area 혼자 동떨어져 있는 단층 주택.
Bungalow2.jpg
building cabin area A 오두막은 대충 지어진 작은 집입니다. 외장재를 나무로 한 경우가 많고, 주로 시골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Koch Cabin.JPG
building detached area 한 가구가 사는, 홀로 동떨어진 주거 건물입니다.
Residential House USA.JPG
building dormitory area 주로 대학생들을 위한 공유 건물입니다(영국 영어에서 dormitory는 하나의 방에 여러 사람이 사는,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의미하는 기숙사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태그 대신 building=residential + residential=university 태그를 달면 단순히 대학생들을 위한 주거 건물이라는 정보만을 전달합니다.
Belgrade Dormitory.jpg
building farm area 농장 안에 있는 주거 건물(농가)입니다. 주거 건물 외의 농장 건물은 building=farm_auxiliary(주거 용도가 아닌 농가), building=barn(큰 헛간) 문서 등을 참조하세요. 만약 농가가 일반적인 주거 건물과 같아 보인다면, building=house 태그를 붙여도 됩니다. 농가 주변 영역을 나타내는 방법은 landuse=farmyard 문서를 참조하세요.
Studna před č.1.,Holašovice.JPG
building ger area 영구적, 혹은 계절에 따라 움직이는 유르트 혹은 게르(몽골 유목민들의 건물)입니다.
Gurvger.jpg
building hotel area 숙박을 위한 방을 여러 개 갖추고 있는 건물입니다. 놀이 시설과 주차장까지 아우르는 영역을 포함하는 tourism=hotel 태그 안쪽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Hcom 1097758 7 b.jpg
building house area 한 가구(한 가족 또는 부엌 등의 시설을 공유하는 사람 몇 명)가 생활하는 주거 건물입니다. 한쪽 벽을 공유하는 집이나 줄지은 테라스형 집을 나타낼 때는 반드시 이웃 집과 두 개 이상의 점을 공유하도록 해 공유 벽을 나타내야 합니다.
Emptyhouse.jpg
building houseboat area 집으로 사용하는 보트입니다.
Houseboat- Dal Lake, srinagar Kashmir.JPG
building residential area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건물을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태그입니다. 'apartments'(아파트), 'terrace'(줄지어 붙어 있는 주택), 'house'(단독주택), 'detached'(외딴 집), 'semidetached_house'(땅콩집) 태그를 사용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Timarpur Residential Complex.jpg
building semidetached_house area 한쪽 벽을 옆 집과 공유하는 단독주택(땅콩집). 미국식 영어로는 "duplex"라고 합니다.
Semi-detached houses in West Street - geograph.org.uk - 788755.jpg
building static_caravan area 한 곳에서 가만히 있어 움직이지 않는 이동식 주택.
67elcona.JPG
building terrace area 일렬로 붙어 있는 단독주택(미국식 영어로는 "row-house" 또는 "townhouse"라고 함). 각 가구마다 별도의 입구를 갖습니다. 'house' 태그로 각 주택을 따로따로 정의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세요.
Terraced housing.png

상업 건물

building commercial area 상업 활동을 위한 건물을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태그. 꼭 사무실 건물일 필요는 없습니다. 상업 시설이 실제로 영업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려면 상업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을 만든 후, 해당 영역에 landuse=commercial 태그를 붙이세요. 상점이 모여 있는 건물에는 'retail' 태그를 사용하세요.
Sheraton Grande Tokyo Bay Hotel.jpg
building industrial area 산업 목적으로 사용하는 건물입니다. 물건을 저장하고 분배하는 장소로 사용하는 건물에는 'warehouse'(창고) 태그를 붙이세요. 산업 시설이 실제로 영업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려면 산업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을 만든 후, 해당 영역에 landuse=industrial 태그와 기타 적당한 태그(man_made=works - 공장)를 붙이세요.
Eley Industrial Estate1.JPG
building kiosk area 작은 방 한 칸으로 이루어진 소매 건물입니다.
Kiosk germany.jpg
building office area 사무(오피스) 건물입니다. 어떤 업종의 사무실인지를 나타내려면 office=* 태그를 사용하세요. 사무실이 실제로 영업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려면 상업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을 만든 후, 해당 영역에 landuse=commercial 태그를 붙이세요. 상점이 모여 있는 건물에는 landuse=retail 태그를 사용하세요.
TLV Train Tower 1.jpg
building retail area 일반인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건물.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를 나타내려면 shop=* 또는 amenity=*(술집, 카페, 식당 등) 태그를 사용하세요.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을 만든 후, landuse=retail 태그를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Macys dep store.JPG
building supermarket area 대형 슈퍼마켓 건물.
Comet - geograph.org.uk - 304074.jpg
building warehouse area 상품을 저장하거나 배분하기 위해 지어진 건물.
Copenhagen warehouse.jpg

종교 건물

building cathedral area 대성당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성당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Saint Vitus Cathedral in Prague, Czech Republic.jpg
building chapel area 소예배당, 예배실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예배실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Andachtskapelle des Moorbad Gmös.jpg
building church area 교회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교회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Churchstcl.jpg
building monastery area [W] 수도원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주로 수도원은 각자 목적이 명확한 건물 여러 개로 이루어집니다. 건물이 지금까지도 수도원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amenity=monastery 태그를 붙이세요. 과거에 수도원으로 사용했던 건물에는 historic=monastery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Klasztor2.jpg
building mosque area 모스크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모스크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Khadija-Moschee (Berlin).jpg
building presbytery area 사제가 거주하거나 일하는 건물(사제관).
building religious area 종교 건물을 일반적으로 나타내는 태그. 가능하다면 이보다 더 구체적인 태그를 사용하세요.
Religious syms.svg
building shrine area 성지나 기도, 기원을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성지로 사용되고 있다면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작은 구조물에는 historic=wayside_shrine 태그를 붙이세요.
Heiligenhäuschen.JPG
building synagogue area 시너고그(유대교 회당)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시너고그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Synagogue Florence Italy.JPG
building temple area 불교 사찰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사찰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Candi Sewu viewed from the south, 23 November 2013.jpg
building kingdom_hall area  왕국회관(여호와의 증인 예배당)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건물이 현재까지도 왕국회관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성당 건물에 amenity=place_of_worship, religion=*(종교), denomination=*(종파), 그리고 건물을 둘러싸는 영역에 landuse=religious 태그를 붙여 주세요.
Kingdom Hall of Joehovah's Witnesses, 11 Monmouth Road, London.jpg

시민/공공 시설

building bakehouse area 제빵 건물. 주로 amenity=baking_ovenoven=wood_fired 태그가 붙은 점과 함께 사용됩니다.
Backhaus-amstetten-dorf.jpg
building civic area 시민 시설과 관련된 건물(amenity=community_centre(커뮤니티 센터), amenity=library(도서관), amenity=toilets(화장실), leisure=sports_centre(스포츠 센터), leisure=swimming_pool(수영장), amenity=townhall(마을 회관) 등)을 일반적으로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나타내고 싶으시다면 amenity=*leisure=* 태그를 사용하세요. building=public(공공 건물) 태그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Scarborough Civic Centre.jpg
building fire_station area 현재 목적과 관계없이 소방서 용도로 지어진 건물. 실제 운영 중인 소방서를 나타내려면 amenity=fire_station 태그를 추가로 붙이세요.
Blacktown Fire Station - Flickr - Highway Patrol Images.jpg
building government area 통치 관련 건물(중앙 정부 또는 지방 정부, 국회, 법원)을 일반적으로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Ministerio de Defensa Argentina Edificio Libertador.jpg
building hospital area 병원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실제 운영 중인 병원을 나타내려면 amenity=hospital 태그를 추가로 붙이세요.
Hospital.png
building public area 공공 목적(마을 회관, 경찰서, 법원 등)으로 지어진 건물.
Dominion Public Building.JPG
building toilets area 화장실 건물.
Shui Tau Tsuen Public Toilet (YL-175) 2014.JPG
building train_station area 철도역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열차가 지나가지 않아 버려진 건물이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건물에도 붙일 수 있는 태그입니다.
Dobrepolje train station.jpg
building transportation area 대중교통 관련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public_transport=station(역)와 같은 태그를 추가로 붙일 수 있습니다. 철도역 건물에는 이 태그 대신 building=train_station 태그를 붙인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Kusatsu-Onsen Bus Station.jpg
building kindergarten area 유치원(어린이집)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실제 운영 중인 유치원을 나타내려면 amenity=kindergarten 태그를 추가로 붙이세요.
Unterhaus keilhau.jpg
building school area 학교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실제 운영 중인 학교를 나타내려면 amenity=school 태그를 추가로 붙이세요.
Convent School's Pippal.JPG
building university area 종합대학교 건물. 실제 운영 중인 학교를 나타내려면 amenity=university 태그를 추가로 붙이세요.
University College Oxford.jpg
building college area 단과대학교 건물. 실제 운영 중인 학교를 나타내려면 amenity=college 태그를 추가로 붙이세요.
(1)Hornsby TAFE.jpg

농업/식물 생산

building barn area 창고와 실내 작업장으로 사용하는 농업 건물.
EJFrykBarn.jpg
building conservatory area 실내 정원 또는 일광욕실(겨울 정원, sunroom)로 사용되는, 유리/방수포 지붕과 벽이 있는 건물.
Phipps Conservatory winter 2015 welcome center.jpg
building cowshed area 외양간. 소를 키우는 건물.
Cowhouse Hrazany2.jpg
building farm_auxiliary area 거주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농장 건물(거주용 농가에는 'farm'이나 'house'를 사용하세요).
Horseshoe Barn.jpg
building greenhouse area 온실은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건물로, 식물을 재배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러 온실이 모여 있는 곳에는 영역을 그린 후 landuse=greenhouse_horticulture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Greenhouse 1.JPG
building slurry_tank area 주로 동물의 배설물(슬러리라고도 함)로 이루어진 액체 혼합물을 수용하기 위해 지어진 원형 건물.
Gylletank30m.jpg
building stable area 마굿간. 말을 키우는 건물.
Häststall Elfviks gård dec 2008.jpg
building sty area 돼지우리. 돼지를 키우는 건물.
Schweinehütten.jpg

스포츠

building grandstand area 지붕이 있는 야외 관중석(그랜드스탠드).
Grandstand, Cluden Racecourse, 2000.jpg
building pavilion area 경기장에 딸린 부속 건물로, 주로 탈의실이나 창고, 행사 공간이 있습니다(영국 영어로 pavilion). 건축 용어로서 pavilion(전시회의 가설 건물, 또는 공원 내 공연장)에 이 태그를 적용하면 안됩니다([W] 파빌리온 참고).
LeytonCricketGround.JPG
building riding_hall area 승마장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Ehem. Landgestüt Landshut Reithalle.JPG
building sports_hall area 스포츠 센터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Kruunupyy sports hall 2017.jpg
building stadium area 대형 경기장(스타디움)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현재 사용 목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Nepstadion1.jpg

저장소

building hangar area 격납고. 비행기나 헬리콥터, 우주선을 보관하는 건물. 적절하다면 aeroway=hangar 태그도 추가로 붙여 주세요.
IMPA hangar.jpg
building hut area 오두막. 대강 지어진 작은 건물. hut에는 오두막이라는 뜻과 작은 창고(헛간)라는 뜻이 모두 있습니다(참고). 후자에는 building=shed 태그를 붙이세요.
Kennedy's hut edit.jpg
building shed area A 헛간. 단순한 모양새의 단층 건물로, 주로 창고나 작업장으로 사용합니다.
Schuppen 7235.jpg

자동차

building carport area 간이 차고. 지붕으로만 이루어진 차고. 간이 차고는 일반적인 건물과는 달리 벽이 한 쪽 또는 두 쪽밖에 없습니다.
Carport-gewölbt.jpg
building garage area 차고. 자동차나 그 비슷한 것을 한 대 이상 보관하기 위한 건물. 차고가 여러 개 붙어 있는 대형 건물에는 building=garages 태그를 붙이세요. 비행기 격납고에는 building=hangar 태그를 붙이세요.
Two-Car Garage.jpg
building garages area 차량 수납 공간(차고 문)이 여러 개 있는 건물. 각 공간의 주인은 보통 서로 다릅니다. building=garage 태그도 참고하세요.
Landbouwstraat garages.jpg
building parking area 자동차를 주차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
Gießen-Uniklinik-Parkhaus.jpg

전기/기술 건물

building digester area 디제스터(대형 침지기(浸漬器), digester). 생물체(바이오매스)로부터 생물 가스를 생산하는 반응로.
2012-05-13 Nordsee-Luftbilder DSCF8567.jpg
building service area 특정 기계 설비(펌프나 변압기 등)가 있는, 작은 무인 건물.
Service building.png
building transformer_tower area 변압기탑. 배전 변압기가 들어 있으며, 중간 전압 송전선에 직접 연결되는 매우 높은 건물입니다. 건물과 연결된 전력선은 보통 나중에 지하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건물은 여전히 변전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건물이 변전소 역할을 한다면 power=substation + substation=minor_distribution 태그를 함께 붙이세요.
OesterSkovVejHad.jpg
building water_tower area 급수탑.
Bad Schwartau - Wasserturm.JPG

기타

building military area 군사 건물. military=*도 참고하세요.
building bunker area 벙커. 단단한 군사 건물. military=bunker도 참고하세요.
Slavonický les, bunkr 01.jpg
building bridge area 다리(구름다리 포함)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의 일부). 출입구(정문 등)를 감싸는 건물을 나타내려면 building=gatehouse 태그를 쓰세요. highway=*(도로) 지물에 붙는 bridge=yes 태그도 참고하세요 . 해당 태그를 (건물의 일부가 아닌, 통행 목적의)교량이나 영역을 나타내는 데 쓰면 안됩니다. 그 목적으로는 man_made=bridge 태그를 쓰십시오..
Münster, LVM -- 2017 -- 6368.jpg
building castle area 성. historic=castle + castle_type=* 태그를 추가로 붙이면 더 많은 정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Będzin. Zamek3.JPG
building construction area 공사 중인 건물. 지어지고 있는 건물의 목적을 나타내려면 construction=* 태그를 사용하세요.
Riga, stavba.jpg
building container area 영구적인 건물로 사용하는 컨테이너. 임시로 갖다 놓은 컨테이너(화물선에 선적될 컨테이너나 공사 현장의 컨테이너 등)를 오픈스트리트맵에 추가하지 마세요.
Sparkasse Jena SB-Container.jpg
building tent area 영구적으로 설치된 텐트. 임시로 설치된 텐트를 오픈스트리트맵에 추가하지 마세요.
Krytá jízdárna Hipoterapie - Pirueta 09.jpg
building gatehouse area 출입구(정문 등)나 도로를 감싸고 있는 건물. 경비, 통제, 조망, 숙소 등 다른 쓰임새로 함께 쓰고 있는 문루(門樓)일 때입니다. 보기:남대문(건물이 아니면서 단지 크기만 하고 다른 쓰임새가 없는 경우에는 아닙니다. 보기:절의 일주문)
Gatehouse-abdij van park-inside.jpg
building roof area 비를 피하는 쉼터나 주유소에 주로 있는, 지붕으로만 이루어진 구조물.
Preem Karlskrona.jpg
building ruins area 버려지고 수리가 잘 되지 않는 집이나 건물에 주로 사용하는 태그. 그러나 일각에서는 가짜 폐허(영국 풍경 정원(English landscape garden)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폐허 등)가 아닌 건물에 해당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수명 태그 체계를 참고하세요.
ARZAKAN Ghuki Monastery Եկեղեցական համալիր «Գհուկի վանք» (Բոլորահար) 12.JPG
building tree_house area 나무 기둥이나 자연목 위에 지어진, 작은 오두막. 지면과는 떨어져 있으며, 사다리, 계단 또는 다리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Proper tree house.jpg
building yes area 구체적인 값을 알 수 없을 때 사용하는 태그.
building 사용자 정의 node area 많이 사용된 building 태그Taginfo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부가 속성

entrance yes | main(정문) | exit(출구) | service(직원용) | emergency(비상구) node 건물의 입구. 폐기된 building=entrance 태그를 대체합니다.
SF City Hall door.JPG
height 숫자 node area 건물의 높이(미터 단위).
Height demonstration diagram.png
building:flats 숫자 node area 주거 단지(아파트 등)의 동 번호.
building:levels 숫자 node area 눈에 보이는 건물의 층수(단순 3D 건물 체계).
Building-levels.png
building:max_level 숫자 area 건물의 최고 층수(단순 3D 건물 체계).
building:min_level 숫자 area 건물의 최저 층수(단순 3D 건물 체계).
non_existent_levels 숫자 area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층수 목록(4층이나 13층 등, 단순 3D 건물 체계).
start_date 날짜 node area 건물이 완공된 (대략적인) 날짜.
Connel bridge plate.jpg
building:fireproof yes | no node area 건물이 화재에 잘 견디도록 설계되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기 위한 태그.
soft_storey yes | no | reinforced(보강됨) node area 건물에 유난히 유연하거나 약한 층이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기 위한 태그.

This table is a wiki template with a default description in English. Editable here. 한국어판은 여기서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

  • shop=* - 건물이 상점으로 사용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태그
  • amenity=* - 건물이 학교, 극장, 은행과 같은 시설로 사용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태그
  • entrance=* - 건물의 입구
  • man_made=courtyard - ㅁ자 건물 안쪽의 정원(안뜰)을 나타내기 위한 제안
  • architect=* - 건물의 건축가
  • building:condition=* - 건물의 상태
  • ruins=* - 부서져 폐허가 된 건물
  • abandoned:building=* - 소유주가 버리고 가면서 관리되지 않는 건물
  • start_date=* - 준공 년도